울진군수 임광원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600여 동료 공직자 여러분!

지역 발전을 염원하는 꿈과 희망을 가득 담은 신묘년『辛卯年』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군민 모두의 소망이 이루어지고 가정마다 웃음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민선5기의 힘찬 출발과 울진발전의 초석을 다지는데 지혜를 모아 성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께 새해 아침을 맞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오늘날 지방자치단체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며 빠른 속도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고, 변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습니다.

군민으로부터 막중한 권한과 책임을 위임받은 저와 600여공직자는 지역발전을 위한 공복으로서의 소명의식을 가지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꿈과 희망이 있는 행복한 울진을 만들기 위하여 겸허한 자세로 군민을 주인으로 섬기며 최선을 다하여 나가겠습니다.

올 한해는 작년에 구상한 주요사업의 구체적 실현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서민생활 안정, 제49회 도민체전의 성공개최, 신성장동력 산업의 집중 육성과 관광기반 시설 확충에 따른 지역경제 활력 증진에 역점을 두고 군정을 활기차고 역동적으로 펼쳐 나가겠습니다.
『생태 문화 관광도시 울진!』건설을 위한 새해 군정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일자리 창출로 소득증대 기반을 튼튼히 구축하겠습니다

저는 최고의 복지정책은 일자리 제공이라고 생각하며 올 한해는 일자리 확충과 서민생활 안정에 역점을 두고 군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먼저, 신울진 1,2호기 건설, 국도36호선 확포장공사 등 지역의 국책사업을 통해 군민을 위한 일자리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고, 공공근로 및 지역공동체 사업, 산림바이오매스사업, 노인일자리 사업 등 공공부문의 서민 일자리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일자리 공시제 시행, 취업정보센터 운영, 사회적기업육성 등 제도를 보완하여 지역의 총체적인 일자리 알선과 관리에도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최대의 원자력발전소 가동지역인 특성을 잘살려 원자력 관련 연구시설과 신재생에너지 단지 유치에도 적극 노력하여 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해 나감으로써 지역 발전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둘째,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풍요로운 농어촌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축적된 친환경농업 인프라를 활용하여 농어업을 녹색생명∙생태관광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농수산물의 유통망 확충과 가공산업 육성으로 지역 농수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여 농어민의 소득 향상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정부의 벼 수매제도 폐지와 공공비축미 매입 축소 등에 적극 대응하여 지역여건에 맞는 신 고소득작목을 선정하여 대체작물로 육성하고, 평해 농공단지와 죽변 해양바이오 농공단지의 차질 없는 조성으로 농외소득원을 개발하여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는 한편, 2012년까지 조성하는 바다목장화 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으로, 연안어장의 자원 증식을 도모하고 어촌체험 관광객 유치로 어민 소득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스킨스쿠버리조트 조성사업으로 올해는 트레이닝센터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최고의 스킨스쿠버 훈련시설로 육성하여, 동해안 최고의 해양스포츠 도시기반을 다져가는 한편, 생분해성 어망어구시범사업과 바다낚시공원 조성사업을 지속 추진하며, 2014년까지 오산항을 레저 선박항으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편리하고 살맛나는 농어촌을 조성하기 위하여, 직산~망양간, 산포~온양간 해안도로와 삼산~신흥, 갈면~길곡, 외선미~소태간 내륙산악도로 및 덕인~금음간 도로의 확포장공사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가어항인 죽변항은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관광어항으로 개발해 나가고, 후포항은 울진대게 홍보전시관 및 여객선 터미널을 완공하여 활력 있는 연안어항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셋째, 희망이 넘치는 선진 복지사회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사회복지 기반시설을 대폭 확충해 나가기 위해, 장애인종합복지관과 청소년 종합문화센터, 그리고 울진어린이집 및 노인복지관 등을 건립하고, 선진 장례문화 정착과 군민들의 장례비용 절감을 위해 친환경적인 공설 화장장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효과적이고 체감할 수 있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냉동탑차로 저소득 노인과 결식아동에게 신선하고 안전한 식사배달을 해 나가는 한편, 다자녀 가구 보육료 지원 확대, 아이 돌보미사업 추진,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 그리고 아동급식 지원사업을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방공사 울진의료원을 조기에 정상화하고, 평해보건지소를 이전 신축하며, 보건진료소 건강교실 운영, 치매조기 검진사업,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확대 등 의료 취약지인 울진을 한단계 더 도약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여 출산 장려금 지원 확대, 임산부 모자 건강관리사업, 산모․신생아 도우미지원사업 등으로 출산장려 분위기를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품격있는 문화, 명품 교육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지역간, 도시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문화적 다양성과 창의성이 지역경쟁력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고, 국민 생활수준 향상으로 문화예술에 대한 욕구 또한 증대되고 있으므로, 군민들이 쉽게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주인 예술촌 운영 활성화, 전국 그림그리기대회 유치, 봉평신라비전시관 개관기념 학술대회를 개최 하는 한편, 8개 읍면에 작은 도서관을 확대 운영하고, 국내 추상화의 대가인 지역출신 유영국화백의 미술관 건립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울진의 미래를 이끌어 나가고 지역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미래 인재양성을 위해, 중․고등학생 전원 학자금 지원 및 대학생 장학금 지원, 울진 빌리지스쿨 확대 운영, 교육경비 보조금 및 영어 심화학습을 지원하며, 특히, 올해부터는 획일적이고 균등한 장학금 지원제도를 개선하여, 성적우수 및 대학진학 우수학생을 선발하여 집중 지원하는『울진사랑장학생』제도를 시행하겠습니다.


다섯째, 전국 최고의 생태, 문화, 관광지역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전국 최고의 수질을 자랑하면서도 정체되고 있는 백암, 덕구온천 지역을 활성화 시키기 위하여, 백암 신선계곡은 생태탐방로 및 쉼터를 개설하여 생태관광의 모델로 조성하고, 온정지구에는 다목적 운동장을 조성하여 스포츠 동호인을 유치하는 한편, 덕구온천은 웰빙시대에 맞게 보양온천으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원남지역에 27홀 규모의 골프장을, 북면에 바다낚시공원을 조성하고, 왕피천~망양정~엑스포공원을 관광벨트로 구축, 울진의 랜드마크로 조성해 나감으로써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울진 명품길로 보부상길, 불영따라 나그네 길, 쪽빛 바다 길, 동해안 관광탐방로와 울진숲길 18로를 조성하여 청정 바다와 금강송을 연계한 전국 최고의 둘레길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2천억원이 투자되는 국립 해양과학교육관에 대해서는 우리군에 유치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해 나가고, 금강송 군락지 세계자연유산 등재추진, 3대문화권 사업으로 선정된 금강송 생태휴양단지 조성과 국립 금강송연구센터 건립 등으로 우리나라 최대 금강송 군락지를 활용한 생태관광지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사람과 자연이 상생하는 군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천혜의 자연생태계 보고인 왕피천은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마무리하고, 북면 주인, 근남 산포, 후포지구에 농어촌 전원마을을 건설하여 대도시의 퇴직자 및 이주민을 정착토록 하겠으며, 해양오염 방지 및 생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공공하수처리장을 권역별로 건설해 나가고 마을단위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장도 원남과 기성지역에 착공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방상수도시설 확충과 효율적 물관리를 위해 상수도 관망 최적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상수원 누수를 차단하고, 울진지방상수도 확장공사도 전구간에 대해 조속히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성 지방상수도 확장 사업을 작년에 이어 지속 추진하며, 평해 등 6개읍면의 지방상수도 시설확충과 개량공사를 꾸준히 시행해 나감으로써 안정적인 맑은 물 공급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으며, 하수관거정비 임대형 민간투자사업(죽변,후포,근남,북면)도 조기에 준공하여 깨끗한 수질환경 보전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2011년 5월 13일부터 16일까지 경북도내 군부 최초로 우리군에서 개최되는 제49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성공개최를 위해 주 경기장 및 보조경기장 시설 개․보수, 운동장 진입로 정비 등으로 300만 도민의 한마당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동원해 착실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범군민 SMART ULJIN 운동의 일환인 친절, 청결, 질서 운동의 대대적인 전개로 도민체전의 성공개최는 물론 관광울진의 이미지를 드높이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열악한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특단의 노력을 계속하는 한편, 군민의 다양한 욕구충족과 급증하는 행정수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신울진 아카데미 운영’등 공무원에 대한 직무연찬과 교육을 통하여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으며, 지역 출신의 우수한 인재를 장학생으로 선발, 육성하여 우리군에 임용하는 울진군 공무원 임용후보자 장학생 선발제도를 시행하는 한편, 지방공무원 신규임용시 우리지역 출신을 일정부분 채용하는 지역할당제를 도입하는 등 지역의 우수 인재등용은 물론 타지역 유출을 방지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교수, 전문가, 사업가, 지역주민 등으로 구성된 군정 정책자문위원회를 4개 분과위원회로 확대, 개편하여 새로운 시책개발과 기업유치 등 군정에 적극 활용하는 한편, 군정의 주요시책 수립에 군민참여를 제도화하고 투명행정, 공개행정으로 군민으로부터 신뢰와 사랑받는 군정이 되도록 가일층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지난해는 군민여러분의 뜻으로 민선5기를 힘차게 출발하고 울진을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초석을 다지는 한해였습니다.

신묘년(辛卯年) 새해는 이러한 기반위에 공약사항 등 주요 역점시책을 착실히 수행해 나감으로써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 나가야 하는 매우 중요한 한 해라고 생각합니다.

저를 비롯한 600여 공직자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로 군민을 가족같이 섬기면서 권한과 책임을 성실히 수행해 나감으로써 전국 최고의 살기 좋은 고장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만군민의 소통과 화합으로 지혜와 역량을 한데 모아 최선을 다해 나가면, 우리 울진의 미래는 새해 동해에 떠오르는 찬란한 햇살처럼 밝게 빛날 것입니다.

『생태 문화 관광도시 울진!』건설의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 가는 동반자로서 군민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다시 한번 당부합니다.

“비관론자는 모든 기회속에서 어려움을 찾아내고, 낙관론자는 모든 어려움속에서 기회를 찾아 낸다󰡓는 격언처럼 울진군이 처한 현재의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부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매진해 나갈 것을 다시 한번 다짐합니다.

끝으로, 신묘년『辛卯年』새해에도 6만군민과 경향각지 출향인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의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고 소망하는 모든 일 성취되는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길 다시 한번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1년 1월 3일


蔚 珍 郡 守 林 光 元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