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식 주필

약 20년전인 91년 울진신문 창간 무렵이다. 중앙 모 일간지는 정부가 2030년까지 울진 북면과 산포·직산에 17기의 원전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울진사람들은 울진원전 3,4호기 건설 반대운동을 시작했다.

당시 본지는 시위 장면 사진전을 열어가며, 동분서주 활약했던 기억이 새롭다.
연말 경 정부는 또 핵폐기물처리장 부지 선정 후보지에도 울진을 포함시켰다. 울진사람들은 더욱 격앙했다. 그 여파로 이듬해 총선에서 막강했던 여당의 김중권의원이 낙마했다.

김의원은 당시 3선의원으로 국회 법사위원장이었다. 김의원의 낙선에는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원전반대’라는 민심을 읽지 못한 급부였다. 민심을 역행했거나, 최소한 방관했다는 책임이었다.
김용수 군수는 약 6년전 중·저준위방폐장과 관련 민심을 이반하여 지난번 낙선의 원인이 됐다.

울진은 원자력과 관련해서 큰 정치적 변란이 일어나는 곳이다. 이처럼 한 분은 정부의 입장을 옹호하다가, 한 분은 반대하다가 낭패한 예를 보았다.
최근 울진군은 정부의 추가 원전건설 후보지 공모에 나선 모양이다. 울진은 다른 지역과 달라서 신중을 기해야 한다.
왜냐하면 신청만 하면 울진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울진이 선정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정부 요청 임해지역 4개 군의 입지여건이 적정하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나 타지역 4개군 지역 사람들의 의식은 다르다. 영덕이나, 삼척 사람들은 원자력과 관련해서 정부나 한수원을 상대해 보지 않아 순진하다.

단 한가지 신울진원전 추가부지 수용 14개 선결조건만 보더라도, 울진사람들은 정부나 한수원의 정책에 대해 약간의 불신감을 가지고 있다.
뿐만아니라 시민 90%가 좋다고 받아들였던 경주도 방폐장 때문에 지금 난리다. 21명 시의원 전원이 울진까지 올라와 방폐장 안하겠다고 아우성이다.

이런 상황에서 여론조사나 투표로 주민수용성을 조사한다면, 울진은 타 지역보다 낮게 나올 것은 뻔하고, 정부나 한수원은 상대하기 쉬울 지역을 선택할 것이다.
그러나 정부는 전국전인 유치 붐 조성을 위해서 울진군을 끌어 들이는 전략을 쓰고 있을 지 모른다.

울진군은 또 지난번 방사성동위원소 연구로 유치에 나섰다가 실패한 적이 있다. 세계 최대 원자력 집적지역인 데도 기장군에 빼았겼다. 만일 이번에 또 실패하여 군민들이 ‘정치력의 부재’라고 책망한다면, 그로 인해 군정에 미칠 여파가 클 것이다.

그런데 경북도와 중앙정부는 동해안 발전 종합계획안을 세워 정부는 지난해 연말 발표를 했고, 경북도는 지난 20일 발표했다. 정부는 전국 최대 낙후지역인 동해안을 에너지클러스터화 하겠다고 하고, 경북도 이에 발맞추어 구체적으로 동해안에 원자력산업클러스터안을 내놓았다.

이번에 발표된 경북도의 계획을 보면, 2028년까지 원자력산업클러스터 약 13조원 사업계획 중 약 12조억원을 울진에 투입하겠다고 밝혀, 울진 단독 발전계획이나 다를 바 없어 꿈인지 생시인지 어벙벙할 정도다.

그러나 모든 일이 다 계획대로 추진되지는 않는다. 강석호의원은 09년 36번국도 예산 1천억원을 확보했지만, 242억원만 사용됐고, 임기중 완공 약속은 이미 물건너 간 것을 보더라도 그렇다. 정부와 경북도의 계획일 뿐이다. 규모나, 시행시기, 설치지역 등에 변동을 가져 올 수도 있다.

그러나 울진군이 획기적 발전의 기회를 맞이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황에서, 자칫 원전추가건설 후보지 유치에 실패하여 군정 신용도에 금이 갈 지도 모른다면 신청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오히려 힘을 비축했다가 정부와 경북도의 원자력산업클러스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때, 경북도의 계획대로 울진 유치에 총력을 쏟아 붇는 것은 어떨까... 12조 사업 ‘원자력산업클러스터’ 중심지역 만으로도 울진이 市가 되는 것은 시간 문제일텐데...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