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간에도 전과 달리 갑자기 친절하거나, 과잉친절한 사람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경계심을 가지고 대해야 한다. 뭔가 딴 생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경북도가 울진에 매우 친절하다. 울진사람들은 도청을 향해 큰 절을 올려야 할 판이다.

경북도는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도청이전과 관련해서는 울진같이 외지고, 낙후한 지역은 거들 떠 보지도 않았다. 그런데 지난해 말 정부의 ‘원자력 클러스터’ 12개 약 13조억원 사업 중 약 12조억원이 투입될 3개의 대형사업들을 울진에 유치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정부도 금년초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를 설치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하여 맞장구를 치고 있다.

원자력클러스터의 핵심은 약 9조원이 들어간다는 제2원자력연구원의 설치사업이다. 아직 이사업의 실체가 무엇인지는 그 누구도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주지 않고 있다. 그저 이 대형 국책사업이 들어오면, 지역의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만 부풀리고 있다.

그래서 지역의 일부 식자들 사이에는 이것이 핵재처리공장을 포장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의구심을 품고 있다. 경주시민들이 목숨걸고 유치한 경주 방폐장사업도 건설 때만 반짝 경기가 일어나지, 준공되고 나면 소수의 전문 인력만이 종사할 뿐이고, 자체 생산성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어찌보면 경주사람들은 부수적인 정부의 인센티브에 현혹당했다. 지금은 방폐장 유치에 대해 진정으로 잘한 일인 지 회의하고 있다. 일본의 로카쇼무라를 보자! 일본 정부가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공장(제2자력연구원?)이 들어서면 지역을 크게 발전시켜 줄 것처럼 약속한 것과는 다르다.

지역발전은 간곳없고, 일자리가 마땅찮아 고향을 떠나가는 사람들이 많아 인구는 줄어들고, 이곳 대다수 약 90% 주민들은 불안감에 사로잡혀 있으며, 75%의 주민들이 핵재처리시설의 유치에 대해 후회하고 있다는 자료를 본 적이 있다.

제2원자력연구원이 실상 핵재처리시설을 포함하고 있다면, 진정 지역발전이 아니라 반짝 건설경기에 불과할 지도 모른다. 고도의 지식과 학벌을 가진 소수의 직장이 될 것은 뻔하며, 울진사람들은 경비원직 자리나 얻어 걸릴테다.

그렇다고 이 사업 유치를 반대하거나, 배척하자는 것은 아니다. 아직은 구체적인 내용을 알지 못한다는 것이며, 그것이 정말로 좋은 것이면 울진에 주어질 것인가! 하지만, 경북도의 갑작스런 울진에 대한 특별한 배려심에 의아심을 가지며, 울진사람들은 주인으로서 그것이 뭔지는 마땅히 알 권리가 있다.

수년전 일본의 핵연료 가공회사의 방사능 누출사고로 반경 13km 이내의 주민 31만명이 대피하며, 일본 열도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적이 있다. 이바라키현 당국은 누출된 방사능량이 통상의 1만5천배에 달했다고 밝혔으며, 직원과 주민, 소방서원 등 모두 40명이 심각한 피폭을 당했다.

87년 1월과 2월 독일의 누켐의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공장에서도 심각한 방사성 누출사고로 헬뮤트 총리가 직접 대국민 사과를 한 적이 있다. 그 뒤로도 사용후 핵연료를 프랑스와 영국의 재처리 공장으로 수송하는 과정에서 4차례나 방사능 누출사고가 발생했다.

그 외에도 프랑스, 미국, 러시아, 대만 등지의 원자력발전소와 중저준위 방폐물 처리장에서의 방사능 누출사고 및 인근지역 오염사고 예는 많이 있다. 한국에서도 원자력발전소내에서의 방사능 누출사고가 간혹 전해진다.

최근에는 대전 제1원자력연구원에서 고준위 방사능 피폭용기가 차폐수조위로 떠올라 백색경보 발령으로 대전지역이 발칵 뒤집힌 사례를 보았다.

그런데 97년경 울진원전에서도 백색경보가 내려진 적이 있었지만, 당시에는 공개하지 않아 울진사람들이나 국민들은 알지 못했다.

이러한 예를 보더라도 평소에 울진원전에서 얼마나 방사능 물질이 유출되는지 사실상 알기 힘들며, 공개하더라도 허용치 이하의 누출사고였다고 하면, 당장 눈앞의 사람들이 쓰러진다한들 방사능 때문인 것을 어떻게 알며, 어떻게 이를 증명할 것인가!

핵연료 재처리시설은 연구로 와는 다르다. 엄청난 위험시설이다. 지역경기를 살리기 위해 ‘제2원자력연구원사업’을 유치한다하더라도 실상이 뭔 지는 군민들이 정확히 알아야 하며, 만일 핵재처리시설이 포함되어 있다면, 그에 상응한 대가가 반드시 따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