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중 금강산의 비경, 동해안 해양수산 자원의 보고,
울진대게가 태어난 곳 『왕돌초』, 그 왕돌초를 품고 있는 『울진』
- 환동해 거점형 “후포항 마리나조성” 국가 기본계획 반영

 울진(蔚珍) 이름 그대로 진귀한 보배가 많다는 뜻이다. 해마다 풍성한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금강송 송이, 각종 해산물 등 다양한 먹거리와 천년을 지켜온 천혜의 수려한 자연환경에서 삼욕(온천욕, 산림욕, 해수욕)을 즐길 수 있으니 당연하지 아니한가! 친환경의 고장 울진이 이제는 진정한 해양의 보배를 찾아 그 진가를 전국에 알리고 있어 화제다.

 【제1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 개최 해양레포츠 메카의 원조】

울진은 경북의 연안을 끼고 있는 지자체 중 101.25㎞의 가장 긴 해안선을 간직하고 있으며, 정부에서 이번 하계 피서철 전국에서 가 볼만한 해수욕장 중 추천한 관동팔경의 하나인 망양정에서 바라보면 왕피천과 동해가 만나는 데 위치한 『망양정해수욕장』, 왕피천과 어우러지는 저녁노을이 일품이다.

 이곳에서 구)해양수산부에서 주최하는 요트 등 국내의 해양레포츠를 총망라하는 “해양의 전국체전”이라 불리는 제1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을 제주도, 목포, 남해 등 전국 5개 지자체와 경쟁을 통하여 대상지로 선정, 성공적으로 대회를 개최함으로 현재 2011년 제6회 경남 남해 대회까지의 대회 규모를 유지할 수 있는 기틀 마련하였다는 평가를 받음으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해양레포츠 메카의 원조 격이다.

 【국내 최대 규모의 스킨스쿠버 교육장인 울진해양레포츠센터 개관】

울진 후포항에서 23㎞에 위치한 수중의 금강산, 해양수산 자원보고로 불리는 『왕돌초』와 후포항 인근의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지정․추진중인 동․서․남해의 특성을 접목한 동해안 울진 관광형 바다목장사업, 오산항에서 1.8㎞ 떨어진 거북초 등의 다양한 수중 비경을 활용한 해양관광 자원개발을 위하여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국비 등 총 147억원의 예산으로 준공한 울진해양레포츠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의 스킨스쿠버 전용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시설로서 현재 위덕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민간위탁 계약을 체결하여 올 10월부터 교육생들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로 분주하다.

또한 울진군에서는 관내 10여개 스킨스쿠버 샾과 협의를 거쳐 관내 스킨스쿠버 포인트 로드맵을 제작함으로 국내외 스킨스쿠버 매니아 누구나 쉽게 찾아와 수중 비경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로드맵에는 수중포인트, 인근 맛집 등을 함께 소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함으로 업체와 관광객, 지역 주민들이 함께 상생하는 표준 모델을 기대한다.

 【환동해 거점형 “후포항 마리나조성”국가 기본계획 반영】

거점형 후포항 마리나조성은 지리적으로 환동해의 중간에 위치함으로 북쪽으로 러시아와 강원도, 동쪽으로 울릉도(독도)와 일본, 남쪽으로 포항, 부산과 동남아시아로 연결하는 크루즈 요트의 중간 기착지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곳으로 2010년 대한요트협회에서 이 곳 후포항에서 영토주권의 상징인 울릉도, 독도를 왕복하는 제2회 코리아컵 국제요트대회 등 다양한 요트, 윈드서핑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현재 후포항 마리나는 제1차 국가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에 거점형 마리나로 조성할 계획이 반영되어 중앙부처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경북요트협회가 상주하고 있으며, 많은 국가대표를 배출한 대한민국 요트인의 산실로 해마다 하계피서철 여름요트학교 운영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이 곳을 찾아 체험을 즐기고 있다.

 【해양레포츠의 백미 바다낚시공원 조성】

최근 해양레포츠 중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바다 낚시객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환경저해 등 바다낚시의 문제를 해소하고 어촌의 부가가치를 증가시킴과 동시에 낚시객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바다낚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2008년부터 울진군 북면 나곡리 일원에 도비 등 60여억원의 사업비로 낚시잔교, 전망대, 낚시홍보관 등을 포함하는 바다낚시공원을 조성하기 시작하여 2012년에 준공계획으로 현재 공정율 85%정도 추진중에 있다.

 【매년 울진 워터피아축제 개최 다양한 해양레포츠 체험 기회 제공】

울진군은 2006년 제1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의 성공적인 개최로 해양레포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2007년부터 매년 7월말에서 8월초 사이에 왕피천엑스포공원 일원에서 울진 워터피아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워터피아 페스티벌에는 울진의 자연적 특성을 살려 다양한 레저스포츠 종목을 채택하고 있다.

 종목으로 요트, 윈드서핑, 비치발리볼, 비치사커, 스킨스쿠버, 수중촬영, 마라톤 등의 대회와 산악자전거, 트레킹, 철인3종 등으로 산과 바다, 강을 오가며 체험할 수 있는 복합형 코스를 개발 참가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울진군은 앞으로 국민소득 증가와 주 5일근무제 정착 등으로 인한 해양레포츠 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다양한 해양레포츠의 기반시설의 확충과 스마트 울진(친절, 질서, 청결)운동을 전개하는 충실한 준비로 2015년 제10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을 원년 개최지에서 개최함으로 다시 한번 환동해 해양레포츠의 메카로서 자리매김 할 계획에 있다.

                                                                /해양수산과 해양개발팀 054-789-686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