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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향인> 성능 탁월한 ‘선박무선자동조타기’ 개발
2인~7인 조업선박 연 150일 운항 3천만원 절감
후포출신 선박엔진제작기업 주) SH마린 권유일 대표
2012년 03월 09일 (금) 09:20:26 [조회수 : 6568] 울진신문 webmaster@uljinnews.co.kr

   
 
출향인 권유일 사장(44세)은 요즘 전국의 항구를 주야로 누비고 있다. 이유인즉 각처에 시험 설치한 신 개발품 선박무선자동조타기 장착할 어선의 선장을 만나기 위해서다.

부산시 사상구 학장동 학장공단에 위치한 (주) SH마린 대표이사인 후포 출신의 권유일 대표는 선박엔진 및 엔진관련 부품 제작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권사장은 대우해양조선, 현대중공업 등의 유수한 조선해양플랜트사에 엔진관련 부품을 가공납품하고 있으며, 그동안 쌓은 기술을 바탕으로 최근 성능이 탁월한 선박무선자동조타기를 개발하였다.

권 사장은 어릴적부터 늘 바다를 보고 자라며, 어부들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던 처지라 언제나 조업의 조업성과와 안전성을 높이는 방향에 대해 쉼없는 고민해 오다 이번에 개발한 선박무선자동조타기는 선박자동운항 기능, 무선시동기능, 무선 속도제어 기능, 무선 키(방향) 조정기능 등이 집약되어 조업시간비례 조업성과를 매우 높일 수 있고, 아울러 안전운항 기능이 추가되어 조업 중 발생할 긴급상황에도 빠르게 대처를 할 수 있다.

권사장에 다르면, 이미 일부 선박 및 선사들이 설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여 테스트 중인데, 이 제품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최소 2인~7인이 조업하는 선박을 기준으로 연 150일 운항을 전제로 년간 약3천만원 내외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한다.

권사장은 본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번에 개발된 선박용 무선자동조타기(WAG- Wireless Auto steering Gear of Shipping )가 고향인 울진의 선박 2척에 대해 무상설치를 약속했다. 

                                                      /부산 박준호 객원기자


   [제품 개요 및 소개]

   
 
□ 무선 자동조타기는 조업간 선박의 속도, 조타각, 클러치를 무선 리모컨을 이용하여 조작함.
□ 선박의 조업간 기관실에 설치된 속도 및 클러치 레버 또는 조타기를 이용하여 선박의 운행 방향을 바꾸거나 움직여야 할 경우 무선 자동 조타기를 이용하게 되면 기관실로 입실하여 조작하여야 하는 번거러움을 간소화함.
□ 조업 중 선상에 적재된 물건과 다양한 시설물은 위험발생시 긴급조치의 장애물이 될 뿐만 아니라 신속히 대처를 위한 급한 이동은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
□ 이에 기존 타사 유선 조타기를 이미 장착한 선박이 매우 많으나 최근에는 유선자체가 다른 작업에 방해가 되고 이동에 불편함을 제공하고 있어 이미 장착한 소비자도 자진 철거하고 있는 현실임.
□ 따라서 기존에 보급된 유선 조타기의 단점을 극복한 (주)SH마린의 무선자동 조타기(WAG)는 조업전반의 혁명이라 할 수 있음.

 

[선박 무선 자동 조타기(WAG)의 장점 및 기대효과]

구 분

 
기존 타사 유선제품
S H 마 린 W A G
기대효과
유 형
비 고
유 형
비 고
운전방식
■ 유 선
조업 중 그물 등 기타 조업장비와 충돌
/ 장애 발생요인이 됨
■ 무 선
조업 중 동작에 전혀 장애가 안 됨.
■ 신속한 선박의 운전 및 위기상황
대처 능력 향상
조업인원
■ 별도 조작 인력이 필요함
인력 감축 효과 낮음
■ 조 업 자
직접 조작
인력감축
효과 높음
■ 인건비 절감
Installation
■ 수동레버장착 /유선케이블포설
유선 케이블 수시 교체 및 빠른 노후화
■ 조타실내부 제어기 설치
내구성이 뛰어나며 반영구적임.
■ 선상·선외 장소 제약 없음
조 작
(Operating)
■이용범위가 작음(유선길이에 한정)
전·후/좌·우 이동성 불용이
■ 작동범위 넓음 (최고200m)
전·후/좌·우이동성용이.
■ 해상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조작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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