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식 주필

전병식 주필
화가 난 군민들이 자제를 하지 못해 사고를 칠까 두렵다. 후포지역 주민들이 한국가스공사의 가스 공급 주 배관 후포 통과 공사현장을 물리력으로 저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울진을 통과해 포항쪽으로 내려가는 LNG(액화 천연가스) 가스를 울진 북쪽지역과 영덕군 전역은 내년부터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 데, 울진 후포, 평해 등 남부지역 주민들은 2019년경에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분통이 터질만 한 일이기는 하다.

도시가스라고도 불리우는 LNG(액화 천연가스)는 경유에 비해서는 말할 것도 없고, 프로판가스라고도 불리우는 LPG (액화석유가스) 보다 난방과 취사에서 절반이하의 사용료로 쓸 수 있는 저렴한 에너지원이다.

한국 가스공사는 현재 삼척시 호산기지에서~포항쪽으로 가스 공급 주 배관 설치 공사중이다. 그러나 주 배관속의 가스는 집 앞을 통과해도 고압이어서 연결해 사용할 수가 없다. 가정이나 공장에서 사용하려면, 공급관리소의 저압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런데, 가스공사가 군당 1개소 설치라는 저압 공급관리소 설치 원칙을 영덕군에는 적용하지 않고, 울진군에만 적용했다. 각 가정 등에 공급하기 위한 저압 가스공급관리소를 울진에는 울진읍 고성리 1개소만 설치하고, 영덕군에는 강구와 영해 부근 2개소에 설치하여 내년부터 영덕군 전역에 공급한다는 것이다.

한국가스공사는 83년도에 정부에서 설립한 공기업이다. 기업 공개를 했지만, 현재 자본금 8조 4천억원 중 정부 직접투자 지분 약 27%와 한전과 지자체 투자지분을 모두 합치면, 약 61%를 공공기관이 투자해 국가기업이나 다를 바 없다.

가스공사는 지난해 천연가스 3천 655만톤을 팔아 매출총액이 34조 5천억원이며, 영업이익이 1조2천억원이고, 당기순수익이 5천57억원이라고 밝혀 엄청난 부를 축척하고 있다. 또 지난해는 한국능률협회로부터 공기업 최초로 2012년도 ‘경영품질대상’ 을 수상했다고 자랑하고 있다.

공기업의 설립 목적은 이윤만 추구하는 사기업과 달리 국민과 공공의 이익이 우선이다.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기업이라고 보면 된다. 그러나 가스공사 측은 엄청난 흑자와 부를 누리고 있으면서도, 울진같은 경세성이 떨어지는 시골지역은 홀대하는 것 같다.

뿐만 아니라 사업을 공정하게 시행하는 것도 아니다. 인구가 적은 영해지역 주민들에게 먼저 공급하기 위해 인구가 많은 후포와 평해 등 울진 남부지역 주민들을 들러리로 세웠다. 국가 감사기관은 가스공사 직원들의 업무태만 혹은 특혜로 비롯되어 많은 시간과 예산의 허비 사태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

영덕군수의 로비설과 함께 가스공사 측은 영남에너지의 요청으로 영덕군에 하나 더, 영해 공급관리소 설치계획을 세웠다고 하나 어불성설이다. 최소한 하나 더 세울 필요성이 있다면, 울진 고성리와 영덕 남호 사이 중간에 설치하거나, 오히려 인구수가 많은 후포지역에 먼저 공급하기 위해 울진 쪽 가까이 설치했어야 옳다.

이상한 이야기가 떠돌고 있다. 가스공사 측이 영덕군을 이용한 고도의 책략으로 군민들의 성화에 못이긴 울진군이 가스공급과 관련하여 가스공사 측이나 영남에너지 측에 자금을 지원할 것이라는...
이에 대해 가스공사측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지금까지 지자체가 지원한 사례가 없다고 했으나 울진군 관계자는 전국에 5~6개 지자체의 사례가 있다면서 의회가 지원조례를 제정하면 가능하다는 대조적인 입장을 보였다.
혹시나 골리앗 가스공사가 어린아이 뭐에 붙은 밥풀 뜯어 먹는 일이 벌어질까 군민들은 두눈을 뜨고 있어야 할 것 같다.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