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면·근남주민 마을과 이격 주장하며 반발
주민-철도시설공단 의견차이 좁히지 못해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동해중부선 철도 건설과 관련한 죽변-북면 노선의 변경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민원에 따라 설명회가 열렸으나 끝내 주민들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은 노선에 따른 서로간의 이견을 좁히지 못해 그 결과가 주목된다. 지역 주민들과 철도시설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월19일 북면사무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북면 주민들은 “죽변-북면간 철도 예정 노선이 기존에 원자력발전소로 인해 이미 마을이 분할되어 있는 고목리, 신화리, 부구리 등으로 또 한번 더 지나감으로써 공동체 파괴를 심각하게 부추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지난 2003년 9월 주민들이 원하는 노선을 각 관련 기관에 전달한 바 있는데, 일부 변경된 노선에조차 그 당시 노선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북면 지역 대다수 주민들은 2003년 고목·신화·부구리 일원의 철도 예정 노선이 마을 공동체 파괴와 교통사고 가중 등으로 인해 주민들의 삶을 송두리째 흔들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7번 국도 확·포장 구간의 뒤쪽으로 상향하여 철도가 건설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관계 기관에 전달한 바 있다. 주민들의 의견에 대해 철도건설 노반 실시설계를 맡고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죽변-북면간 노선을 현 7번 국도 확·포장 구간 뒤쪽으로 상향조정하는 것은 죽변 정류장 설치로 인한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불가능하다고 답변했다. 그 이유로 동해중부선 철도의 설계속도가 200km/h 이상이고 죽변면 봉평리에 예정되어 있는 죽변역사와 북면역사간의 거리가 6km밖에 되지 않으므로, 역사가 위치하는 곳에 필요한 직선거리 2km와 역사를 벗어나서 선회할 경우 최소 2km의 곡선 반경이 필요한 열차의 선형조건상 주민들의 의견을 따르자면 철도 노선이 성립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총연장 171.3km에 이르는 포항-삼척간 동해중부선 철도 건설사업은 지난 2002년 시작하여 오는 2014년 완공을 목표로 2조4천41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공사로써, 죽변-북면간 13공구의 9km 구간은 애초 2002년 노반 실시설계를 시작하여 오는 6월 실시설계가 완료될 예정이었으나 주민들과의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해 현재까지 지반조사와 측량 등의 사전 작업이 전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열차의 주행 특성으로 인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용할 수 없다는 철도시설공단과 마을의 공동체 파괴와 안전을 우려하여 노선의 변경을 요구하는 주민들 사이의 갈등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여 추후 죽변-북면간의 철도건설과 관련한 후속작업의 진척은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근남면 주민들 또한 2003년 10월과 2004년 12월 두차례에 걸쳐 시내 중심부를 통과하는 근남면 일원의 철도 노선 변경을 요구하면서 노선의 변경 없이 사업을 추진할 시 시추작업 중지 등으로 물리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는 뜻을 한국철도시설공단측에 전달하는 등 관내에서의 철도 예정노선과 관련한 주민들의 민원 제기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명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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