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영농철 공동급식소에서 식사 해결하세요

경북도에서 2007년부터 전국 최초로‘농촌마을 공동급식시설 지원사업’을 추진해 농번기에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는 영주, 포항, 청송, 영양, 상주 등에서 운영중에 있으며, 울진군에서는 금년에 최초로 사업을 시작한다.

농촌마을 공동급식시설 지원사업은 마을회관, 노인정 등 기존 공동시설 활용 및 신규확보하여 일정 규모(30농가)이상 마을회, 작목반, 영농조합법인 등 공동체 조직을 대상으로 농번기(4~10월) 공동급식에 필요한 시설정비, 취사도구 등 자재구입 등으로 개소당 2,000만원(보조 80%, 자부담 20%)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한편, 우리군에서는 울진읍 고성1리, 원남면 매화2리가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개소당 1,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운영할 예정이다.

현재 운영중인 매화2리 공동급식소에서는 냉장고, 씽크대, 기타취사도구를 구입․정비해 4월 12일 첫 급식소 문을 열었으며, 4~8월의 농번기 중 연간 90일이상 농번기에 급식을 계획하고 있다. 
식재료는 마을에서 자체 생산한 재료 및 지원받은 예산의 10%범위에서 구입해 사용하고 마을 부녀회에서 운영을 도울 예정이다.

김창열 친환경농정과장은“농촌지역의 노령인구 증가, 인구감소 추세에 따른 영농행태 등의 변화로 여성 농업인의 역할이 증대함에 따라 농촌마을 공동급식을 통해 농촌지역의 일손 부담 경감, 농업 생산성 향상, 지역주민의 건강 증진 및 화합도모로 농촌지역의 새로운 공동체 문화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친환경농정과 농정기획팀 (☎ 054-789-675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