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포항시 호미곶과 울산시 방어진에 나타나


                  포항 청상아리 상어 7월 17일
❏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FIRA, 이사장 강영실)은 총허용어획량(TAC)을 조사하는 수산자원조사원을 통해 특이해양생물 출현 및 기후변화에 대한 수산생물의 변동사항 등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 2014년 7월 17일, 포항시 남구 호미곳면 대보리 앞바다 연안 정치망에서 전장 105㎝ 의 청상아리 상어가 어획되어 포항 수협 에서 위판 되었으며, 이틀전인 15일에도 울산광역시 방어진 수협에서 302cm의 대형 청상아리 상어가 위판 되었다.


❍ 청상아리 상어는 주로 경골어류(큰 농어류, 청어, 다랑어 등)와 다른 상어류를 잡어먹는 육식성 어류이며, 대략 68kg정도의 크기는 하루 먹이를 2kg까지 먹는다. 또한 난태생으로 태어날 때의 전장은 65cm이고, 약 4m까지 자란다.

❍ 동해안에는 지난 4월 하순경에도 경북 울진에서 전장 170cm 내외의 청새리상어 2마리가 발견된 바 있다.

           울산 청상아리 상어 7월15일
❏ 헤밍웨이의 소설 ‘노인과 바다’에 등장하는 청상아리 상어는 사람을 해치는 위험한 종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므로 여름철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들은 항상 주의하며 물놀이를 해야 하겠다

❏ FIRA 동해지사(지사장 이채성)는 기후가 온난화 되면서 수온이 상승하고 다양한 열대성 어종이 출현 하고 있어, 이에 대비하여 수산생물의 변동사항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동해지사054)288-2730, 2741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