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남면 구산1리 농촌건강장수마을 노인들


울진군(군수 임광원)농업기술센터에서는 7월 31일부터 한달간 성류굴 남쪽 주차장에서 근남면 구산1리 농촌건강장수마을에서 생산된 친환경 청정농산물을 판매하는 직거래장터를 운영한다.

피서철 울진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울진의 친환경농산물 홍보하고 지역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운영되는 직거래장터는 근남면 구산1리 농촌건강장수마을 노인회에서 운영하며 감자, 양파, 고추, 고구마 등 마을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소포장하여 판매해 마을주민들의 공동소득사업의 기틀을 마련했다. 

2013년 농촌건강장수마을로 선정된 근남면 구산1리는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가활동을 위한 요가교실, 발맛사지기, 탁구대 등을 설치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마을환경조성을 위하여 마을 천연숲을 정비했다.

또한 노인소득사업발굴을 위한 고구마 공동 과제포 1200㎡를 조성 운영하고  짚풀공예 교육 통한 관광상품 개발과 다양한 학습활동 및 소득상품발굴을 통해 노인들의 생산적인 여가활동을 조성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농촌노인들을 대상으로 마을실정에 맞게 어르신들의 경제적 활동과 다양한 건강교육 및 소득사업발굴 등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농촌생활환경 기반조성으로 건강하게 장수하는 농촌마을 모델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팀 (☎ 054-789-5231)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