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지하수 누출 심각 원인 4차 연기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23일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리장 준공시기를 당초 6월말에서 올해 말까지로 연장한다고 밝혔다. 방사성폐기물처리장은 경주시 양북면 봉길리에 건설중에 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측은 최초 공기는 2008년 8월 착공 ~ 2010년 6월 준공하는 것으로 공기 23개월이었는데, 2009년 초 30개월을 추가해 2012년 12월로 1차 공기 연장을 했고, 2010년 방폐장 부지의 연약지반이 확인되면서 2014년 6월로 18개월 연장했다고 주장한다.

반면 경주지역 환경단체인 핵안전연대는 동굴처분장의 최초 고시 당시인 2007년부터 계산해 이번 연장까지 포함하면 모두 네 차례라고 주장이다.

그런데 연기의 원인에 대해서 환경단체들은 "수차례 준공이 연기되는 것은 지하수 누출이 심각하기 때문에 안전대책을 세우라"고 주장이고, 방폐장을 건립하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측은 "안전검사 강화로 준공시일이 오래 걸릴 뿐"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신업통상자원부 발표 후 ‘핵안전연대’ 는 성명서를 내고 "방폐장 공기가 네 차례나 연기된 것은 방폐장 부지의 연약암반과 지하수 누출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사업시행기간(준공)이 6개월 더 연장된 데 대해 경주시민과 국민에게 엄중히 사과하고, 안전성 검증 요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에너지정의행동도 성명서를 통해 "공단은 방폐장 운영 인허가 취득을 위해 기간을 연장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당초 계획상 사업시행기간에는 건설공사 및 인허가 기간이 모두 포함돼 있다. 계속되는 건설공기 지연은 '지질안전성' 문제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번에 조성하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리장은 총 80만 드럼을 처분할 수 있는 규모로 214만㎡ 부지에 조성되고 있다. 6월에 준공예정인 1단계 공사는 10만 드럼 처분 규모로 처분고(사일로) 6기와 건설동굴`운영동굴`하역동굴`수직출입구 등 지하시설과 방사성폐기물 건물, 인수저장 건물, 지원 건물 등 지상지원 시설을 짓고 있다. 현재 공정률은 99%를 넘어섰다.

                                                                                      /윤순종 대구지사장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