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향인 인터뷰> 근남 출신 장사윤 (주) 한에너지시스템 대표


세계 최초 획기적인 다기능 온수조절기 등 개발

삼성건설에 납품과 수출, 국책과제도 다수 수행

 

난방제어시스템 전문업체인 한에너지시스템 장사윤 대표는 근남면 오롱갈 출신으로 노음초등학교, 제동중학교와 대구 대륜고등학교, 성균관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그는 1998년 주식회사 한에너지시스템을 설립하여, 등록제 100426868호- 온수온돌 난방시스템용 다기능 온도제어장치인 세계 최초 멀티식 난방제어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어서 등록제 100371896호- 온도측정주기를 이용한 난방제어방법을 개발하여 기존 난방제어 방식에 비해 10% 이상의 난방비 절감장치를 만들어, 삼성건설을 비롯한 대형 건설사에 납품하였다.

일본 고와 전기를 통하여 일본 수출도 하였고, 중국에도 난방제어시스템을 동성보일러와 함께 수출한 사례가 있다. 국내에서는 지금까지 약 16만호 이상 납품하였고, 2006년에는 현대산업개발의 우수협력업체 대표로부터 표창장을 수상하였다.

현재에는 국내 거의 모든 건설사가 멀티식 온도조절기를 채택하고 있고, 현재까지 약 100만호 이상이 멀티식 온도조절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50%인 500만 가구에 보급할 경우, 약 연간 10조원 이상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2008년에는 등록 제 101031212호- 밸브전동개폐장치는 백만 회 이상의 내구성을 가진 전동 구동기를 개발하였고, 등록 제101177324호- 실내온도변화율에 따른 난방시간보정제어방법은 온도 측정주기를 이용한 난방제어방식의 개선된 제어 방식으로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실내온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난방제어시스템으로 온돌 난방의 제어에서 쾌적성과 경제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10년에 국토해양부가 주관하는 저탄소 친환경 공동주택 연구단에 참여하여, 연세대학교와 공동으로 인공지능 난방제어시스템을 성공리에 개발하였고, 2012년부터는 연세대학교와 포스코건설이 주관하는 신축건물의 녹색화 확산 연구에도 참여하여 우리나라 녹색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으며, 2013년에는 현대산업개발의 녹색기술 경진 대회에서 에너지 절감을 기여한 공로로 ‘우수상’ 을 수상하였다.

최근에는 중소기업청에서 지원하는 구매조건부 사업에서 롯데기공과 협력하여 ‘전등스위치선을 이용한 무선온도조절기’ 를 성공리에 개발하여 전선로가 없는 기존 주택에도 멀티온도조절기를 보급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연구 책임자로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였다.

또한 ‘스마트 멀티 난방제어시스템’을 개발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어느 곳에서도 난방 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하여 간단하면서도 편리하게 에너지 절감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으므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각광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를 국가에서 인증하는 표창장을 수여하게 된다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친환경 주택 건설 기술 및 신자재 개발 정부 포상’에 신청하게 되었다.

2월26일 부터3월2일 까지 일산 KINTEX에서 개최되는 2015 경향하우징페어에서  WiFi 난방 제어 시스템 신제품 설명회를 가진다.

<회사연혁> 1988년 주식회사 한에너지시스템 설립/ 세계 최초 멀티형 온도조절기 특허 출원/ 2003년 녹색에너지 우수기업 수상/ 고효율 기자재 인증-난방용 자동 온도조절기 제95호/ 2009년 한국 산업 표준 (KS)인증/ 연세대학교 저에너지 친환경 공동주택 기술개발 과제-지능형 난방 온돌제어 개발/ 2013 현대산업개발 주관 녹색기술부분 우수상 수상/ 2014 스마트 멀티 난방제어시스템 개발-조명스위치 선을 이용한 무선 난방 온도 조절장치및 난방 제어시스템 중기청 과제

                                                                    /황승국 서울지사장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