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자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 및 장애인 교통불편 해소


울진군(군수 임광원)은 4월 1일부터 교통약자의 교통불편 해소 및 재활치료, 여가선용, 복지증진 등 사회참여 확대와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중증장애인 1~2급(전체 859명)과 동반 가족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차량을 운행한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까지 이며, 운행지역은 경상북도 일원으로 하며, 운행요금의 경우 관내 기본요금은 기본4km까지 1,400원, 초과요금은 1km당 200원, 관외 기본요금은 행선지 구간별 시외버스 요금의 2배이며, 고속도로 통행료 및 주차료는 이용자가 부담한다.

위탁기관은 사)경북지체장애인협회 울진군지회에서 운영하며, 읍면별 중증장애인 1~2급 대상으로 사전 이용신청 안내문을 발송하고 예약 신청(전화, 팩스, 방문)을 접수받아 이동지원센터에서 해당 마을까지 찾아가서 이용주민이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시켜 주게 된다.

또한, 장애인들의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이용요금 지불시 편의성과 신속성을 도모하고자 교통카드 및 신용카드를 도입하였고, 현금 영수증 및 일반영수증 발급이 가능하다.

울진군은 지난해 말부터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조례 제정, 위탁기관 및 이용요금 선정, 이동지원센터 구축 등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운영을 위해 노력하여 왔으며, 경북 도내 군단위 처음으로 운영 하게 된다.

 울진군 관계자는 “대중교통이 어려운 중증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지원과 복지증진을 내실화하기 위하여 먼저, 1대로 시작하고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운영 후 이용객이 많을 경우 추가 확대 운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제과 교통팀 (☎ 054-789-639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