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박천수 재구울진군민회장


“다 함께 더불어 봉사하며, 나누며 살아갈 터”

 

 

이번호 출향인은 신임 박천수 재구울진군민회장을 소개한다.

그는 죽변면 봉평리 출신으로 북대구 자동차정비공장 대표이며, (사)대구광역시 북구자원봉사단체협의회 이사장이자, 대구광역시 시민봉사단 단장이다.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 Oblige) 라는 말은 많이 쓰지만, 이를 실천하는 사람은 드물다.

봉사에 대한 그의 신념과 소신은 명확하며, 나눔이 이웃뿐만 아니라 자신도 행복하게 만드는 일임을 잘 알고 있다.

어려운 이웃들에게 건강한 웃음과 삶의 희망을 선사하는 아름다운 삶을 사는 박천수 이사장을 인터뷰했다.


박천수 회장은 대구로 출향하여 북구에 터전을 마련하고 생활해온 지 37년이 지났다. 현재 북대구 자동차 정비공장을 운영하는 그가 대구 북구자원봉사단체협의회 활동을 해온 지도 벌서 12년째다. 그는 생활 주변지역 발전을 위해 많은 활동을 해 왔고, 특히 봉사활동에 많은 힘을 쏟아왔다.

박 회장은 “아직도 북구는 낙후된 지역으로 서민층이 대부분이고, 독거노인과 어려운 이웃들이 많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 여전히 많아 함께 힘을 모아 지역에서 열심히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한다.

현재 대구 북구의 자원봉사자는 자원봉사단체협의회에 소속된 64개 단체와 소속되지 않은  730여 봉사단체의 회원 약 6,500여 명이다. 이들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난방용 연탄을 지원하고, 농촌일손돕기, 반찬나누기, 도배봉사, 지역의 ‘아름다운 가게’ 등의 일을 도운다. 자원봉사자들은 남녀노소 다양하며, 특히 유치원생 꼬마봉사단도 어르신을 위한 재롱잔치에 참여한다.

“다른 봉사단체를 통해 기부를 하기도 했지만, 그러한 봉사보다는 이렇게 직접 어르신들을 마주하고 이웃을 만나는 일이 저에게는 더 큰 보람으로 다가와 북구자원봉사활동에 더 집중을 하게 되었습니다.”
“보육원을 찾아가 아이들과 함께 놀기도 하며, 몸소 체험하고 느끼는 일이 참 값진 행복입니다. 봉사의 가치를 함부로 나눌 수 없지만, 시간과 노력 그리고 마음을 다해 봉사하는 노력봉사야말로 봉사의 근본입니다.”

 

 

 

박 회장은 남이 하니까, 회장이 되었으니까 하는 봉사가 아니라, 봉사의 참가치를 알고 하는 분이었다. 인터뷰 중에 자연스레 그의 인생관이 드러났다. “재물이 많으면 지키기 위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니, 가진 것을 베풀어야 한다고요.” 박 이사장뿐만 아니라,부인도 직접 농사지은 채소들을 지원하며 봉사활동을 돕는다고 하니, 그가 20여년 이상 지속적으로 봉사해 올 수 있었던 원동력에는 가족들의 응원과 지원이 큰 힘이 된 것 같다.

박 이사장은 예전 북부장학회 총무로 활동할 당시 장학금을 통해 학생들의 교육을 지원했었다. 그때 지원을 받은 아이들 중에는 훌륭하게 성장해 30년 세월이 지나도록 잊지 않고 찾아주는 이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정말 어려운 이웃에게 값지게 쓰일 수 있도록 지금보다 더 베푸는 이웃이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27여 년째 대구시의용소방대 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대장으로서 대구시의용소방대를 이끌기도 했다. 산불, 화재, 크고 작은 지역의 사고현장을 다니며 일손을 돕고 봉사해왔다. 지금은 고문으로 활동하면서 각별한 애정을 쏟고 있다. 그리고 창립멤버로 11년째 단장으로서 이끌고 있는 대구시민봉사단은 처음 뜻을 모아 노숙자를 위한 식사봉사를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봉사를 해오게 되었다고.

그가 회장으로서 강의를 할 때면, 대해불택세류(大海不擇細流 - 바다는 강물을 골라 받지 않는다) 라는 자신의 생활신조를 빼지 않는다. 모든 것을 포용하고 동반자로서 함께 가야한다는 소신이다. 앞으로도 그는 어려운 이웃들의 곁에서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심어주며 따뜻한 사랑을 전할 것이란다.

 


<박천수 군민회장 profile> ... 경북대학교 경원대학원 수료/ 현재- (사)대구광역시 북구자원봉사단체협의회 이사장/ 대구시민봉사단장/ 대구시자동차정비조합 감사/ 대구지방경찰청 경찰발전위원/ 울진군 장학회이사/ 북구재향군인회 이사/ 북대구자동차정비 공장 대표/ 대구 청호라이온스(22년 평생라이온)
전- 대구시 의용소방대장 연합회장/ 재구 경북북부 5개 지역 오청회 회장/ 재구군민회 수석부회장/ 재구 죽변면민회장/ 재구군민회 산악회장 역임

                                                                               /사성진 영남지사장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