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교육지원청 특집> 2015 ‘창조교육’ 백서


4대 방향, 8대 시책, 36개 추진과제 제시

2015 창조 울진교육이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하고자 합니다. 즐겁게 나누고, 나눔으로 행복한 인재육성의 지표를 위해 다음과 같이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한 4대 정책 방향은『학생이 꿈을 키워가는 교실, 교직원이 신명나는 교단, 학부모가 신뢰하는 학교, 모두가 감동하는 교육』입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8대 시책에 따른 36개 추진과제를 실행할 것입니다.

창조 울진교육의 실행계획의 첫번째는 '학생이 꿈을 키워가는 교실' 구현입니다.

◆시책 1 -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인성교육 강화는 ‘참된 마음, 꽃 피우는 바른생활’ 의 습관형성을 위하여 학교는 아름다운 말 생활화, 칭찬릴레이 등을 통한 감성이 살아있는 교실문화를 조성하고, 가정에서는 조손이 함께하는 격대(隔代)를 위해 가족공동체 문화를 형성하며, 지역에서는 강사 인력풀 구축, 효경 실천 등을 통한 웃어른과 함께하는 품성교육을 실천할 것입니다. 

‘행복채움, 사랑나눔’ 운동을 위하여 유관기관 연계 사랑나눔 운동을 전개하고, 1교 1나눔 운동, 난치병학생 돕기 운동을 지속하겠습니다. 사랑나눔 행복체험 활동을 위하여 다양한 행복 캠프를 운영하며, 예술적 감수성 역량 강화교육을 위하여 화랑, 성류문화제 등 재능과 감성을 깨우는 문화 예술 축제를 활성화하고,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을 통하여 예술적 감성 발현 문화 체험활동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건강한 심신을 기르는 체육활동 생활화를 위하여 1인 1운동 및 1스포츠클럽 활동으로 기초체력을 증진하며, 스포츠강사 및 전담교사 배치로 학교스포츠클럽을 활성화하고 전인적 체육인재 육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자존감을 높이는 나라사랑 교육을 위하여 지자체와 연계한 지역 문화재 체험으로 정신문화의 맥을 이어가도록 하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독도 수호의지를 강화하고, 나라사랑 통일대비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 국가 정체성 교육 등을 실행하겠습니다.

◆시책 2 -  배움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역량 기반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우수학교를 지원하고, 온라인 기반 교육과정 편성, 지원과 학사운영의 다양화 및 내실화 지원을 위한 학사 일정 검색서비스 등을 실시하며, 소규모 학교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기초튼튼! 학력책임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하여 개인별 맞춤형 학력지도를 실시하고, 기초학력 오름학교, 두드림학교 등 학습부진 해소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꿈과 끼 자람 자유학기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하여 학교별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 희망학교 확대 운영, 지속적 홍보를 통해 2016년 전면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며, 창의력을 키우는 창의·융합 인재 교육을 위하여 독서 올래! 600, 333독서 생활화 등으로 책 읽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입담 재담 정담의 ‘어울림 3담꾼 ’육성으로 자기 표현력 신장과 창의인성 함양에 힘쓰고 창의성 신장 미래형 과학교육을 추진하기 위하여 융합인재교육을 강화하고 체험중심의 발명교육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꿈과 재능을 북돋우는 영재교육을 위하여 영재교육기관과 영역을 다양화하고 지도교원의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교육을 위하여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하는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실용영어교육 실시, 영어 친화적 인프라를 구축, 영어교사의 전문성을 제고하며 영어체험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글로벌 리더쉽을 함양하는 국제교류 및 국제이해교육으로 글로벌리더를 육성함으로서 울진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스마트 정보 교육을 위하여 초등 3,4,5학년 중학교 1학년 디지털 교과서 활용을 지원하여 자기 학습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미래를 여는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위하여 교육과정과 연계한󰡐그린 7활동, 울진생태문화 체험으로 녹색환경교육을 확산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움과 돌봄이 어우러진 행복유아교육을 위하여 누리과정교육을 운영을 내실화하며, 맞춤형 수요자 중심 방과후과정과 엄마품돌봄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유아교육기회 확대를 위하여 사립 유치원 유아도 적극 지원하며 부모교육기회도 제공하겠습니다.

둘째,『교직원이 신명나는 교단』을 위하여

◆시책 3  -  전문성 신장 연구활동 강화는 학생활동 중심 수업문화 창조를 위하여 인성교육중심수업 연수 강화, 자율수업장학 및 심층 수업컨설팅, 인성교육중심 수업 강화, 수업지원 포털 시스템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가르치는 보람으로 즐거운 교실을 위하여 교사 연구 동아리 운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교원 전문성 신장 연구대회를 운영하며 교육수요자와 함께하는 연구학교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맞춤형 현장 지원 연수 실시를 위하여 교직발달단계별 연수와 전문성 신장 자율연수를 지원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교원 행정업무 경감을 통하여 교사가 수업과 학생지도에 전념하는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교무지원팀 운영을 활성화하고 교무행정사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시책 4  -  자긍심을 높이는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행복지수 제고 힐링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직원 자율학습 동아리와 동호회 활동 등을 지원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문화가 있는 날을 운영하겠습니다.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교직원 복지를 위하여 맞춤형 복지가족점수를 지원하고 연중 온오프라인으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학습 연구년제’ 특별연수의 성공적인 실시를 위하여 교원 능력개발평가 결과 우수교원을 대상으로 수업개선과 교육정책 분야로 이원화된 연수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업권 확보를 위한 교권보호를 위하여 교권치유상담실을 운영하고 갈등관리 역량제고를 위한 교권보호 연수를 강화하겠습니다. 보람 일터 복지 여건 개선을 위해 교직원 근무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셋째,『학부모가 신뢰하는 학교』를 위하여

◆시책 5  -  안전하고 건강한 배움터 조성을 위해 즐겁고 쾌적한 학교문화 정착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겠습니다. 학교 안전사고 전담팀을 신설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 인프라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체험 중심 안전 교육 내실화를 위하여 현장체험학습 운영 지원단 및 안전지도사 인력풀을 구성하여 체험식 안전교육여건을 조성하고 재난대비 안전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학교폭력 없는 공감학교 만들기 실현을 위하여 학교폭력 예방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법과 규칙이 살아있는 자치문화를 조성하며 학교 안전통합시스템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위 프로젝트, 학생 상담자원봉사 연합회, 뉴스타트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여 학교폭력 제로화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건강 증진 맞춤형 보건 환경 조성을 위하여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과 체계적인 보건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교 응급의료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응급처치 예방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안전하고 질높은 친환경 급식을 위하여 HACCP인증 식재료 구입비 지원, 정기적인 위생지도점검, 알레르기 유발식품 표시제 실시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급식시설 현대화 사업을 계속적으로 추진하고 초중고등학교에 친환경 무상급식을 실시하겠습니다.

◆시책 6  -  수요자가 만족하는 학생복지 지원사업은 학부모 만족 사교육비 경감을 위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농산어촌 방과후 학교와 토요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초등돌봄교실과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을 지속하겠습니다. 꿈 끼 자람 진로진학교육을 위하여  맞춤형 진학진로 지원 시스템을 지원하는 진로체험지원단을 구성하고 발달 단계별 맞춤형 진로 프로그램, 맞춤형 진학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행복을 열어가는 맞춤형 특수교육을 위하여 특수학급 증설, 장애영유아 의무무상교육, 건강장애학생 화상강의를 실시하여 특수교육지원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행복 어울림 한마당 등의 다양한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고 장애학생 통합 및 인권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명품 특성화고를 육성하고 취업률을 높이도록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해외 글로벌 현장 학습 운영과 청년리더 양서 프로젝트 산학연계 강화하겠습니다. 사회적 배려 대상학생 지원을 위하여 더불어 꿈을 키우는 소외계층에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을 확산하며 다문화 친화적 교육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넷째. 『모두가 감동하는 교육』을 위하여

◆시책 7  -  신뢰와 공감의 교육행정 실현하겠습니다. 교육력제고를 위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제도 운영을 위하여 교장 공제, 교사 초빙제 등 자율성과 책무성을 높이는 능력중심의 인사를 시행하고 현장 만족도를 제고하는 합리적인 인사 현장과 소통하는 일반직공무원 인사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영을 위하여 학교기본운영비 확대, 외부재원 유치로 안정적인 교육재정 확보에 힘쓰고 교육재정의 자율성 및 책무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반부패 청렴 울진교육 실현을 위하여 청렴추진단 구성, 청렴교육 이수제 100% 달성, 청렴 다짐식 실시 등 반부패 청렴문화를 확산하여 클린 울진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시책 8  -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쾌적하고 자연친화적인 교육환경 개선을 위하여 노후시설을 개선하고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며, 경쟁력을 강화하는 적정규모학교 육성지원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정보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소통과 협력의 현장밀착서비스 실시, 미래교육 인프라 창출하겠습니다.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평생교육 내실화를 위하여 지역 평생학습관 운영, 평생학습축제 참가, 학교 평생교육 지원을 하겠습니다. 교육공동체 참여기회 확대입니다. 직장으로 찾아가는 학부모 교실, 학교 참여 지원 컨설팅단 운영 등을 통하여 학부모 지역민의 학교 참여 문화를 확산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교육청이 추진해야 행복역점 추진과제입니다. 과제 1은 아름다운 말 세상을 바꿉니다! 즉 1·3 사랑 나눔입니다. 추진과제 2는 꿈 나래 펴는 우리는 Korean! 국제교류프로그램입니다. 추진과제 3은 한자성어 교재를 활용한 감성·인성 교육입니다. 아울러 우리청과 울진군청이 함께하는 할매∙할배의 날 운영도 내실있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리 울진교육지원청 모든 직원은 배움과 나눔이 행복한 창조울진교육을 위하여 언제나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15 교육가족 여러분의 변함없는 애정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울진교육지원청 교육장 허정두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