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구3리 345Kv 송전탑 5백m 마을 관통
약 30년전부터 설치반대, 주민이주 요구


북면 부구3리 주민들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전자파 걱정없이 살게 해달라는 호소를 중앙부처 등 관계요로에 전달한 후에도 아무런 반향이 없자, 마을 이주를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다.   

울진군수는 7차례 주민대표들의 면담요청에도 묵묵부답이고, 한수원측은 최근 3차 집회를 마친 이제서야 오는 11일 주민들과의 1차협상 테이블을 마련했다. 지난 4월30일 군청마당에서 군수퇴진 등 강력한 집회가 계기가 됐다.

부구3리 주민들은 1988년도 1,2호기 울진원전의 가동으로 한국전력의 고압선 345Kv 송전탑이 마을가운데 약 5백여미터 관통하면서, 송전 소음과 전자파로 인한 생활불편과 지역개발 낙후로 경제적 피해를 입어 왔다. 고압 송전탑 밑에 투자를 하고 개발을 할 사람이 없으니, 필연적으로 지가가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또 마을을 관통하는 송전철탑 주변 70여 가구에는 그동안 11명의 암환자가 발생하여 7명이 사망하고, 현재 4명이 투병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 병의 원인을 장기간 전자파 방사에 의한 피해일지도 모른다는 우려감에 빠져있다.

동네 주민들은 86년도 고압선 철탑을 세울 때도 반대를 하다가 1일간 투옥되는 주민도 있었는데, 지난해 전체 167가구 마을주민들은 ‘북면 부구3리 생존권대책위 (위원장 이희국 리장) 를 꾸렸다.

생존권대책위는 첫 활동에 나서 지난해 청와대와 국민권익위, 산업통상부장관, 울진군수, 국회의원 등에 청원서와 호소문을 보냈다. 그러나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 그런데 금년초 신화리 주민들의 송전탑 피해 보상 (1차 25억원 지원, 이후 매년 3억원씩 지원) 타결되자, 본격적인 피해대책 요구에 나서고 있다.

금년 3월초 마을 주민 60여명은 1차 한국전력 동해지사를 방문하여 송전탑 이설이나, 지중화를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고, 3월 중순 80여명의 주민들은 한울원전 정문앞에서 주거이전을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지난 4월30일 군청 집회가 세 번째이다.

이희국 위원장은 “수십년 주민들의 생활, 경제적인 피해에 대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군수가 앞장서지는 못할망정, 7차례의 면담요구를 거절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 라고 성토하고, “주민들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모든 방법을 강구해서 투쟁해 나갈 것.” 이라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전병식 주필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