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상하수도사업 특집>


                  북부 5개 읍·면 14,000세대에 수돗물 공급 

                2018년까지 북부 송·배수관로 78㎞ 매설 완료 
 
 

울진군(군수 임관원)은 금년을 울진군 상·하수도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사업추진 원년으로 정하여 상·하수도 사업 행정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동안 수도시설 노후 및 하수처리장 미설치 등으로 주민불편을 겪어오던 것을 2018년 말까지 울진군 상·하수도 시설 전반에 걸친 기반시설 확충 목표를 세워 놓고 사업추진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하였다.

먼저 상수도시설 확충사업으로서 기존 울진 남대천에 있는 울진지방상수도 취수원은 1970년 후반기에 급수사용 개시된 이래 현재까지 40여년 간을 취수하여 울진읍, 죽변면, 북면일원에 수돗물을 공급하여 왔으나, 신한울원전 건설 등 국책사업 시행으로 인한 사회기반시설 및 도시확장에 따른 수돗물 사용량 증가로 기존의 시설에 의한 수돗물 공급능력이 한계에 도달했다.

특히 기상변화로 인해 매년 반복되는 가뭄으로 안정적인 취수확보의 불안을 해소코자, 근남면 왕피천 하류에 1일 15,000톤을 취수할 수 있는 시설을지난 2013년 6월 21일 착공하여 금년 3월에 준공하였다.

표층지하수 취수 공법으로 취수공 2공 (내경 6.0m, 깊이 45m) 설치하고 취수한 물을 근남 정수장으로 보내기 위한 왕피천 횡단 도수관로 L=1.9㎞ (∮=450)도 매설을 완료하였는데, 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도모하고자, 상수원 보호구역을 지정하지 않았다. 

금년 하반기부터는 울진읍, 근남면, 매화면, 죽변면, 북면 등 5개 읍·면 14,000 세대, 32,000천여 명에게 맑고 깨끗한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정수장 및 배수지 등을 신설한다. 그리고 원자력 8개 대안 사업비 중 510억원을 상수도 사업에 집중투자하여 5개 읍·면의 급수구역확장을 위한 송·배수관로 78㎞를 매설하는 등 2018년도까지 사업을 완공, 주민들의 보건 위생향상을 위해 역점 추진한다.  

아울러 기성면 일원에도 평해지방상수도 물을 공급하기 위한 기성 지방상수도 확장공사는 국·도비 70억원이 지원된 88억원의 사업비로 2012년 착공하여 2016년 준공을 목표로 현재 88%의 사업 진도를 보이고 있다.

온정 지방상수도는 홍수시 발생하는 탁도 및 정수장 여과지 녹조류 발생에 따른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고도정수 처리시설 설치사업에 국·도비 45억원이 지원된, 58억원의 사업비로 금년도 상반기에 착공, 2016년도 말에 준공하여 계절적인 수질변화에 효과적인 대처로 안정적인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기위한 사업추진에도 최선에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또한 강원도와 인접한 북면 고포마을 소규모 수도시설은 수량 부족 및 수질악화로 주민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특별지원금 13억원을 지원받아 4개소로 나뉘어져 운영중인 고포마을, 소각장, 도화동산, 고포 초소 등의 소규모 수도시설을 1개소의 관정 및 배수지로 통합운영하기 위해 암반관정 개발 및 관로 설계 중에 있다.

이로써 울진군은 금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하여 그동안의 주민불편 해소뿐만 아니라 전기료 및 운영비 등의 예산절감 효과까지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다음은 하수처리 기반시설 확충 사업으로서, 울진군은 울진공공하수처리장을 비롯하여 5개의 공공하수처리장과 10개의 마을하수처리장을 운영 중에 있으며, 금년도에는 평해하수처리장 및 하수관거설치 1단계사업에 국·도비를 지원받아 261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진행하고 있다.

또한 2003년도부터 설치·운영 중에 있는 울진 하수처리장은 최근 아파트 및 건축물 증가에 따른 생활하수 유입량의 증가로 기존 5,000톤의 하수처리시설을 9,000톤으로 증설하는 것을 계획, 12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 2015년 4월에 증설공사를 착공하여 추진 중에 있다.
 
이와 병행하여 울진․근남 하수관로 정비사업 및 해안 마을 오산 농·어촌마을하수처리장 설치를 위한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금년도에 환경부와의 재원협의 완료 후, 2016년부터 국·도비를 지원받아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위와 같이, 하수처리장 설치 및 증설로 미처리구역 생활하수 처리가 용이해짐에 따라 깨끗하고 쾌적한 ‘생태문화 관광도시 울진’ 건설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끝으로 울진군은 2016년도 상·하수도 사업 추진을 위하여 12건 사업에 258억원의 국고지원을 신청하고, 이를 위해 중앙부처 방문 등 다양한 노력으로 2018년도까지 상·하수도사업 기반시설 확충완료를 목표로 삼았다.

군 관계자는 금년을 상·하수도 기반시설확충 사업추진의 원년의 해로 정하고 사업 추진에 필요한 국·도비 확보에 혼신에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맑은물사업소 경영관리팀 (☎ 054-789-531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