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의 역사와 문화(7) ... 이규상


국도 7호선의 보수 관리를 위해 봄가을로 도로 부역을 할 때는 나도 이 작업에 참여한 적이 있었다. 이때 갈령 재에 외로이 서있던 이공보혁 도애비李公普赫導愛碑를 발견하고 연구해 오면서 찾아낸 것은 도로교통망에 관한 것이었다.
 
강원도 관찰사로 부임한 이보혁은 험준한 갈령 재에 보수 관리를 잘했다는 치적으로 도로를 사랑해야 한다는 뜻의 도애비道愛碑를 울진 땅 평해3대로에 세웠다.  이처럼 중대한 흔적을 남긴 이공보혁 도애비는 흔치않은 것으로 보물로 지정되기를 생각해 본다.

 평해3대로 코스는 한양에서 출발하여 망우리 양평 원주 대관령 강릉을 거쳐 평해까지 연결된 890리의 경기도 3읍과 강원도 16읍을 연결하는 조선조 세 번째로 큰 주요도로였었다. 

한양을 중심으로 서북지西北至 의주1대로 1,066리 동북지 경흥2대로(함경북도)2,190리 동지東至 평해3대로 890리  동남지 동래4대로 960리 동지 봉화5대로500리 서지 강화6대로 160리 남지 수원7별대로 100리 남지 해남8대로 970리 서남지 수영9별대로(보령지역) 210리 남지 통영10별대로 550리로서 평해 관까지의 평해3대로가 있었다.

지금도 평해 쪽에서는 암행어사 마패가 가끔 발견되는데 이것은 평해 역驛과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경국대전에 의하면 마패馬牌는 역驛에서 제공하는 말馬을 이용하는 증표로 사용되었으며 말 그림의 수에 따라서 말을 빌려주었다 한다. 역에서 빌리는 말의 수는 대군大君과 의정議政은 7필 정2품 이상 6필 종2품 이상 5필 등 어사는 3필을 빌릴 수 있다고 되어있다.  

마패의 말 그림만큼 관료에게 말을 대어 줄려면 많은 말을 보유하고 있어야 했다. 역과 원에서 만으로는 말의 집단 관리가 어려우므로 민간에서도 자율적으로 말을 키우고 관리 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암행어사 마패는 말 그림이 세 마리가 그려져 있는데 어사 본인 한필과 행정서기 한필 호위무사 한필이면 되었고 많은 관병의 출두는 인근 관아에서 동원했던 것이다. 

                         ◆조선조 전국 주요 대로

도로명

총리수

이정의 기 점수

간로 수

통과율

서북지 의주1대로

봉북지 경흥2대로

동지평해3대로

동남지 동래4대로

동지 봉화4대로

서지 강화6대로

남지 수원7별대로

남지 해남8대로

서남지수영9별대로(보령)

남지 통영10별대로

1,066리

2,190리

890리

960리

500리

160리

100리

970리

210리

550리

107

112

50

66

36

15

7

63

16

26

32

14

7

27

5

2

1

27

9

10

71

41

19

68

14

7

2

66

18

25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