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교육지원청 특집>
2015년 하반기 울진교육 4가지 정책방향


학생-꿈, 교직원-신명, 학부모-신뢰, 모두가 감동

존경하는 울진군민 여러분! 그리고 친애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먼저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잘 이루어지기를 빕니다.

올해에도 울진교육이 미래를 향한 힘찬 도약으로 배움이 즐겁고 나눔이 행복한 인재육성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하여 학생이 꿈을 키워가는 교실, 교직원이 신명나는 교단, 학부모가 신뢰하는 학교, 모두가 감동하는 교육 등 4가지의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각 정책마다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겠습니다.



󰁴정책 방향 1. 학생이 꿈을 키워가는 교실부분입니다.
 
 ◇첫째,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인성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참된 마음 꽃 피우는 바른생활 습관 형성을 위하여 아름다운 말 생활화 운동을 전개하고 효경을 실천하는 가족 문화를 조성하며, 웃어른과 함께하는 품성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행복 채움, 사랑 나눔 운동을 위하여 유관기관 연계 사랑 나눔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학교별 감사 나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난치병 학생 돕기 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또한 사랑 나눔 행복 체험활동을 위하여 사제동행 힐링캠프 운영, 가족 어울림 캠프운영, 가족창의 과학캠프를 운영하겠습니다. 예술적 감수성 역량 강화 교육을 위하여 재능과 감성을 깨우는 문화예술 축제 활성화, 실천적 감성 활동을 위한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울진학생문화예술체험장 활용을 극대화하겠습니다.

건강한 심신을 기르는 체육 활동 생활화를 위하여 1인 1스포츠클럽 등록 및 활동, 학교 스포츠클럽 주말리그 운영, 울진교육장·울진군체육회장기 학생체육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겠습니다. 자존감을 높이는 나라사랑 교육을 위하여 우리 땅 독도 바로알기, 나라 상징물 교육 및 계기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배움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내실화 하겠습니다.
 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경상북도 예비 명품학교 운영, 행복 교육 박람회에 참가하였습니다. 기초 튼튼! 학력책임제 운영을 위하여 체계적 관리 개인별 맞춤형 학력 지도, 학습부진 해소 프로그램 지원, 학력평가 방법을 다양화하였습니다.

꿈과 끼 자람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하여 꿈과 끼를 찾는 자유학기제를 확대 운영하고, 진로체험 인프라를 확대 구축하였습니다.

다양한 창의력을 키우는 창의·융합 인재 교육을 위하여 사제동행, 아침독서 활동 20분, 책 따라 떠나는 신나는 독서 올레! 운영, 1교 1토론 동아리 운영, 탐구 체험 중심 과학교육 기회 확대, 꿈과 재능을 북돋우는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교육을 위하여 글로벌 함양 국제교류 및 국제이해교육, 미래를 여는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배움과 돌봄이 어우러진 행복 유아 교육을 위하여 공동교육과정 운영 한마음 체육대회, 누리과정 내실화 교사 연수, 자율적 동아리모임 지원, 유치원 방과후 학교 및 돌봄 서비스 강화 유아교육 학비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정책방향 2. 교직원이 신명나는 교단부분입니다.

  ◇첫째, 전문성 신장 연구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학생활동중심 수업 문화 창조를 위하여 교실수업지원단 조직 운영 및 인성교육중심 수업 연수회, 자율수업 장학 및 심층수업 컨설팅 실시, 학생활동중심 수업 전문가 육성, 수업 지원 포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르치는 보람으로 즐거운 교실이 되기 위하여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는 교육연구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하는 수업과 학생지도에 전념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자긍심을 높이는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직원 행복지수 제고 힐링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교직원 자율 학습동아리 및 동호회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고, 수업권 확보를 위한 교권보호를 위하여 교권 침해 대응 체제 구축, 고충 상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보람 일터 복지 여건 개선을 위해서는 사택 보급률을 증대하겠습니다.

 
󰁴정책방향 3. 학부모가 신뢰하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첫째. 안전하고 건강한 배움터를 조성하겠습니다.
 체험중심 안전교육 내실화를 위하여 현장체험 운영 지원단 구성, 업무지원, 위기 상황 대응 능력 배양 안전교육 강화, 안전하고 교육적인 학생 체험교육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교폭력 없는 공감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기반구축, 학교안전통합시스템 맞춤형 지원, 학교폭력 예방교육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건강 증진 맞춤형 보건환경 조성을 위하여 건강증진 사업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체계적인 보건 교육과정 운영, 응급처치 예방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안전한 먹거리 친환경 급식확대를 위하여 식품안전관리 인증기준(HACCP)에 적합한 우수 친환경 급식을 확대하고, 안전하고 질 높은 학교급식 운영, 전액 무상급식을 지원하겠습니다.
 
 ◇둘째. 학부모가 만족하는 사교육비 경감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수요자 만족 방과 후 교육 서비스 제공, 사교육비 경감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꿈·끼 자람 진로·진학 교육을 위하여 발달 단계별 맞춤형 진로 프로그램 운영, 진로직업체험 캠프 운영,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맞춤형 진로·진학지원 시스템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열어가는 맞춤형 특수 교육을 위하여 꿈·희망 특수교육 지원체계 구축,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지원, 장애학생 인권보호를 강화하겠습니다.
 

󰁴정책방향 4. 모두가 감동하는 교육을 만들겠습니다.

  ◇첫째. 신뢰와 공감의 교육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영을 위하여 외부재원 유치 확대로 교육 재원을 확충하고, 반부패 청렴 울진교육 실현을 위하여 맞춤식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청렴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교육수요자가 만족하는 학교 환경조성을 위해 우선 초•중 8개교에 노후시설 방수 및 시설 개선을 완료하였으며,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 정보 환경 구축을 위해 스마트 교육 연구학교 운영, 교육공동체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학부모•지역민 학교 참여 문화를 확산시키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교육지원청이 추진하는 행복역점 과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추진과제 1은 아름다운 말 세상을 바꿉니다! 1·3 사랑 나눔입니다. 추진과제 2는 꿈 나래 펴는 우리는 Korean!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추진과제 3은 한자성어 교재를 활용한 감성·인성 교육입니다. 아울러 우리지원청과 울진군청이 함께하는「할매「할배의 날」운영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경상북도울진교육지원청 모든 직원은 배움과 나눔이 행복한 창조울진교육을 위하여 언제나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15년 하반기에도 교육가족 여러분의 변함없는 애정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