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버려지던 원전 온배수 적극 활용하기로, 정부에서도 지원 약속


경상북도는 원전주변지역 소득 증대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으로 원전 온배수열 활용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온배수 : 화력발전소나 원자력발전소 등에서 냉각수로 사용된 후 배출되는 고온의 물로서 주위의 수온보다 약 7~8℃ 높음

경주와 울진에 이어 영덕에도 원전이 들어서게 됨에 따라, 많은 희생과 양보를 해 준 경북 동해안 원전지역 주민들을 위한 소득증대사업으로 원전 온배수열을 활용한 단지 조성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원전사업자가 지역 영농법인 등과 함께 협의체를 구성해 발전소에서 발생된 온배수열을 이용해 온배수 활용 실증시험, 토마토, 파프리카 등의 작물재배교육장, 첨단 시설원예단지 등을 조성하게 된다.

원전선진국 프랑스의 경우, 원전 온배수열을 활용하여 화훼, 작물재배 및 양식장 등의 시설물 에너지 비용을 최대 70~80% 경감시켜 지역주민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열대식물원, 악어농장 등과 같은 관광자원 측면에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 11월 9일 신월성1,2호기 준공식에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원전을 수용해 준 지역민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면서, 원전지역에 대한 온배수열 활용사업을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추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한편, 영덕 천지원전 건설에 따른 정부의 10대 제안사업 중 하나이기도 한 ‘첨단 열복합 단지’는 100만㎡(약 30만평) 규모의 열복합단지 안에 원전 온배수열을 이용해 첨단시설의 원예와 양식장, 아쿠아리움, 식물원, 해양 낚시터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김관용 도지사는 “원전 온배수열을 활용한 사업은 우리 경북도 원전지역에 당장에 적용가능한 사업”이라고 말하면서, “생산원가 감축과 생산성 증가에 따른 농가 소득증대와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고, FTA 체결에 대한 대안적인 측면으로도 접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경상북도는 산업부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한 만큼, 산업부 및 한수원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창조경제산업실 원자력산업정책과 053-950-2944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