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순환철도 조기건설의 필요성 및 관광효과’ 주제로 토론 펼쳐


울진군(군수 임광원)과 경북북부발전협의회는 19일 엑스포공원 영상관에서 ‘경북순환철도(울진~분천) 조기건설의 필요성 및 관광분야 시너지 효과’ 라는 주제로 철도시설 및 관광분야 전문가, 정부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심도 있는 토론을 펼쳤다.

토론에 앞서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고자 울진군에서 자체제작한 동영상을 시청하고 ㈜대광이엔씨 최한규 소장과 미래경제연구원 이석희 원장의 주제발표를 했다.

울진은 그 동안 육지속의 섬으로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교통오지로 외부로 통하는 유일한 도로가 국도였으며, 7번국도를 22년만에 울진구간을 마지막으로 개통완료했고 공사중에 있는 36번국도가 전국에서 유일하게 2차선으로 건설되고 있다.

제4차 국토종합계획수정계획도(2011~2020)의 전국 도로망도를 보면 확연히 경북북부지역의 낙후된 SOC시설을 한눈에 볼수 있다. 중앙정부에서는 그 동안 국토균형개발을 운운하며 수도권 중심의 개발에만 치중했고 서해안 및 남해안에는 거미줄처럼 도로망이 깔려있지만 유독 울진을 중심으로한 경북북부지방은 국토균형개발에서 배제되어 왔다.
  

이날 포럼에는 울진지역사회단체 및 군민과 관심있는 인근시군의 주민들 600여명이 모여  그 뜨거운 열기를 보여주었으며 공사 중에 있는 동해선철도(포항~삼척)와 연계하여 울진~분천 간 철도가 완공되면 경북을 순환하는 철도가 연결되어 울진 및 경북의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울진군 관계자는 “이번 포럼은 울진~분천간 철도가 놓여지는 시발점이 되는 역사적인 순간이다” 며 “이제 중앙정부에서는 울진을 중심으로한 낙후된 경북북부지역의 SOC사업에 과감한 투자로 국토균형개발 및 지역균형발전에 나서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안전재난건설과 철도T/F팀 (☎ 054-789-638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