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양강장의 별칭 ‘산속의 장어’
유기농 1kg당 13,000원에 판매


울진에서도 몸에 좋다는 둥근마가 생산됐다. 올해 울진의 10여명의 농가가 둥근마 작목반을 결성하여 약 4,500평의 밭에서 약 7톤의 마를 생산했다. 3년 동안 시험재배를 한 뒤 얻은 결과다.

둥근마는 장마, 단마, 열대마 보다 약효가 3~4배 높다. 소량으로도 효력이 뛰어나므로 앞으로 울진둥근마를 전국에 알린다면, 농가소득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평당 5만원의 고소득 작목이다.

현재 일부 농가에서 유기농 둥근마를 1kg당 13,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나머지 농가는 내년도 재배면적을 늘리기 위해 판매하지 않고 종자용으로 보관하고 있다. 내년 경작면적은 약 만평정도 예상하고 있다. 종합경기장에서 있은 지난 군민체전 때 2회 시식회에 약 800여 명이 울진둥근마 맛을 봤다.

▲둥근마의 효능... 둥근마는 사과모양으로 일반마에 비해 끈기가 강하고, 당단백질인 뮤신을 4배 정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웰빙식품이다. 3대 영양소 함유량 높고, 소화촉진·위장보호·피부미용 등의 효능이 있다.

위벽을 보호하며, 뛰어난 자양강장 효능을 지녀 ‘산속의 장어’로 불린다. 소화촉진과 위장보호, 피부미용, 혈당저하 등의 효능도 탁월하다.

▲먹는 방법... 최근에는 웰빙 붐을 타고 미용과 건강보조 식품으로 각광을 받으며,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우유나 요거트, 견과류와 함께 갈아 먹으면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고, 조림이나 튀김 등 다양한 방법으로도 먹을 수 있다. 마 밥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구입문의 010-4805-1399
             
                                                                                    /  김정순 프리랜서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