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화절감과 온실가스 감축 기여

한국수력원자력(社長 李重載)은 8월 11일 오전 경북 울진군 현지에서 이희범 산업자원부장관, 이의근 경북도지사, 김용수 울진군수, 울진군의회 주광진 의장 및 지역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보유수로 19번째, 20번째 원전인 울진원전 5·6호기 준공기념행사를 거행하였다.

 

 

한국표준형원전(100만kW급 가압경수로형)으로 건설된 울진원전 5?6호기는 1999년 1월에 기초굴착공사를 시작하여 6여년간 약 4조 4,700억원의 공사비와 연인원 800만 명이 투입된 대형 국책사업이다. 특히, 1997년말 시작된 IMF기간 동안에는 국내건설경기 활성화는 물론 지역고용에도 크게 기여 하였다.

 

울진원전 5·6호기의 연간 전력생산량 152억kWh를 석유로 대체할 경우 약 8천억원의 외화절감효과와 석탄 사용 시 보다 약 1,280만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어 앞으로 다가올 기후변화협약에 의한 국제적 요구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원전의 핵심설비인 증기발생기의 재질변경(Inconel-600에서 Inconel-690) 등을 통해 안전성을 강화하였고 최신 기술의 적용과 선행호기의 운전경험을 반영하여 운전 및 유지보수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이로써 중국, 베트남 등에서 발주 예정인 신규원전시장 진출전망이 매우 밝게 되었다.

 

이날 준공행사에서 국내원자력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으로 한수원(주) 이중재 사장이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등 산업훈장·포장 등 총 100명이 정부포상을 받았다.

 

한편 이희범 산자부 장관은 치사를 통해 울진원전 5·6호기 건설 산업인들의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고, 오늘날 세계 각국은 에너지원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각축을 벌이고 있고 고유가의 지속과 기후변화협약 발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의 안정적 확보는 국가의 운명을 좌우하는 최대과제로 부각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무엇보다도 먼저, 국민들로부터 원전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와 원자력산업계가 철저한 자기반성과 함께 국민과 지역사회에 헌신하는 자세로 원전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를 당부하였다.

 

/편집부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