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순자 의원 군의회 5분 발언 질타
군청이전 등 종합, 장기 비젼 제시해야


울진군의회 안순자 의원은 지난해 11월 25일부터 12월 21일까지(27일간) 의 제209회 정례회 기간 5분 발언을 통해, 구 군민회관 신축계획과 관련 울진군의 청사 관리 계획에 대해 집중성토했다.

안 의원은 구 군민회관 철거 후 신축하여 군 청사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지금까지 군민다수의 동의로 추진해 왔던 군 청사 이전계획 계속 추진여부 결정이 먼저 나온 다음에 추진돼야 할 사안이다.

군 청사 이전, 부대건물 활용, 의회 독립 사무실 마련 등의 종합적이고 백년대계의 장기적인 안목에서 재검토해야 될 사안이라 집행부의 근시안적이고 즉흥적계획에 대해 강력히 질타했다. 

다음은 안의원 5분 발언 전문이다. -최근 구 군민회관의 철거 후 신축에 대한 집행부의 근시안적인 계획에 대하여 실망과 우려를 표하는 다수의 군민 여러분들의 뜻을 대변하고자 합니다.

먼저 울진군청사 이전 문제는 울진군민들의 찬반논쟁이 있지만, 언젠가는 해결해야 할 가장 큰 숙원사업입니다. 용역결과에서도 현재의 청사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청사이전을 한다면, 더 이상 미룰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고, 만약 이전을 하지 않고 기존 부지를 계속 이용을 한다면, 장기적인 종합계획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군 집행부는 이에 대한 아무런 계획도 없고, 아무런 진행도 없이 임기응변식의 청사 리모델링으로 매년 막대한 예산을 낭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구 군민회관을 철거하고, 신축할 건물에 군청의 몇 개 부서가 이전한다는 막연한 계획은 ‘한 치 앞만 보고 두 치 앞은 보지 못하는 격’으로 근시안적인 졸속 사업으로 평가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예비군 중대 건물과 민원실 건물 등 본관 전체의 활용방안 계획도 없이 신축을 추진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복잡한 청사건물구조와 각 실과가 여기 저기 흩어져 있어서 민원인들의 불편함과 상호 협력 체제가 중요한 집행부를 또다시 서로 다른 건물에 상주하게 하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부처 간 업무협력이 중요한 조직의 특성상 서로 다른 구역에 서로 다른 건물구조는 많은 불편을 초래할 것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 군의회가 사용하고 있는 사무실 건물은 군 집행부와 나란히 붙어있어 독립적인 의회의 이미지와도 맞지 않고, 타 지방의 의회처럼 문화공간을 만들어서 지역민들에게 돌려주는 소통의 공간을 만들 수 없을 만큼 너무 협소한 것은 물론, 전국 대다수의 기초의회 청사가 집행부와 분리되어 있는 데, 울진군의 현실은 동떨어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자료를 보면, 집행부와 의회가 협소한 건물에서 어색한 동거를 하는 곳은 우리 울진군을 제외하고는 찾아보기 힘든 현상입니다.

구 군민회관을 철거하고 신축건물을 짓는다는 건 어떻게 보면, 향후 군청사 이전 계획이 없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고, 그렇게 된다면 향후 군 청사를 꼭 이전할 상황이 닥쳤을 때 엄청난 걸림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울진군의 백년대계를 생각한다면 몇몇 대표자의 근시안적 계획은 바뀌어야 합니다. 근시안적 계획으로 향후 우리군민과 행정편의와 우리 군청의 효율적인 청사운용에 걸림돌이 된다면, 그것이 바로 졸속 행정 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중요한 사안인 군 청사 이전 주장과 현 위치 계속 사용에 대한 이해득실을 계산하여 소신없이 주변의 눈치를 보는 것은 올바른 모습이 아니며,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들은 다시 한 번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구 군민회관 부지에 새로운 건물 한 동을 짓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앞에서 말씀드린 예비군중대와 민원실 건물, 그리고 본관과 의회 건물 전체 활용방안이 나와서 그 계획 속에서 이전을 할 것이냐, 아니면 현재의 위치에서 전면 신축을 하여서 각 실과단의 사무실 재배치와 의회청사 이전 계획의 큰 그림이 반드시 나와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구 군민회관 건물 신축은 엄청나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울진군의 미래를 위한 첫 단추를 바로 꿰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임광원 군수를 비롯한 공직자, 임형욱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과 군민들 모두 명심하고 지혜를 모아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임진각 프리랜서 기자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