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개관을 목표로 전시설계 및 전시물 제작설치 추진


울진군(군수 임광원)은 건축설계 중인 국립해양과학교육관의 전시설계 및 전시물 제작설치를 286억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학교육관의 총사업비는 1,166억원으로 설계를 금년 9월까지 마무리하고, 올해 말 착공하여 2019년에 준공한 후 준비과정을 거쳐 2020년 6월 개관할 예정이다.

국립해양과학교육관은 울진군 죽변면 후정해수욕장 인근에 부지 105,369㎡, 건축연면적 12,260㎡ 규모로 건설될 예정으로 과학관 1동(전시․교육시설 포함), 숙박시설 1동(50명 수용)과 6m 깊이에서 바다 속 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해중전망대 1동으로 구성된다. 전체 배치는 바다의 역동적인 파도와 바다에 투영된 섬의 이미지를 담을 수 있도록 설계 중이다.

이번 전시설계는 “바다를 향한 항해(Ocean Voyage)”란 주제로 바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에 대한 과학적 원리와 인간과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바다의 중요성과 가치를 발견하고 해양보존 및 해양의 미래를 제시하는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바다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우리의 삶이 바다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해양의 이해(Ocean Literacy)”를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해양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에게 해양의 가치를 알려줄 수 있도록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운영 중인 해양문화시설이 가진 콘텐츠에 해양과학을 더하여 해양교육프로그램을 공동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해양교육프로그램의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군 관계자는 “해양 분야의 교육·전시·체험 기능이 결합된 복합형 국립해양과학교육관을 건립하여 21세기 해양과학 교육거점으로 활용 할 것”이라며, “해양수산부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해양과학교육관 건립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해양수산과 수산정책팀 (☎ 054-789-685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