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주) 한울원자력본부(본부장 이희선)는,

 “5월 16일(월) 10시부터 지역일부단체와 주민 약 450명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신한울원전3,4호기 환경영향평가 공청회 시 지역주민들이 요구한 지역현안에 대해 한수원측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며, 한울원전 정문앞에서 집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한수원 측에 따르면, 지난 2014년 11월에 울진군·군의회·산업부·한수원간 신한울원전 1~4호기 건설사업에 적극 협조하는 조건으로 8개 대안사업(울진군 지역지원사업비로 2,800억원 지급)을 합의하였다는 것이다.

그 일환으로 작년부터 지원사업이 진행 중에 있는 데, 또 다시 신한울원전 1~4호기 건설에 따른 1조원 지원을 약속하는 특별법 제정 등을 요구하는 것은 과도하며 명분이 약하다는 입장이다.

또 한수원 측은 “지난해 개최된 바 있는 공청회 등 주민의견 수렴과정에서 제기된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최적의 추진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현재 울진군·군의회·지역주민·한수원 등으로 구성된‘울진군 지역현안사항 추진협의회’에 적극 참여, 계속 협의 중 (현재까지 7차회의 완료) 이며, 가급적 빠른 시일내 합의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아가고 있는 중." 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한수원은 이러한 일부 지역주민들의 주장에 대해 지역협력차원에서 인내심을 갖고, 울진군 및 지역주민들과 지속적인 협의를 계속해 나아가면서 국가에너지 시설인 원전건설에 차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해 나아갈 예정이다.

한편, 신한울원전 3,4호기는 빠르면 올 하반기에 실시계획승인을 취득하고, 2022년말과 2023년말에 각각 준공할 예정이다.

                               한울원전 홍보팀 (☎054-785-2845)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