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중심 164km 해양 안전 치안수요 증대

 

새누리당 강석호 의원(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군)은 29일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체회의(국민안전처·경찰청)에서 울진에 해양경비안전서를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석호 의원은 현재 속초·동해·포항에 위치한 해양경비안전서로는 광활한 동해안 해역을 담당하기엔 역부족이며, 치안수요 분산으로 안전사각지대가 발생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동해권역 311km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164km의 경상북도(울진·영덕·포항) 해역은 전국 최고수준의 치안수요가 필요하다.

특히 울진 후포항은 거점형 국제마리나 항만지정에 따라 요트계류시설 및 마리나 광장 등이 구축되며, 매년 국제요트경기 개최, 전국 최대 해양레포츠센터 개관 및 포항운하개통, 상주-영덕 고속도로 건설 등과 같은 관광 인프라가 확충되어 치안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독도와 울릉도 해역 인근은 일본 순시선의 잦은 출몰과 중국어선 불법 조업으로 우리의 해양주권을 침해하고 있어, 해양 영토의 전략적 요충지인 독도·울릉도 인근 해양경찰력 강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를 담당하는 경북 해역의 해경서는 포항서 하나뿐이다. 앞서 본 치안수요와 해양경찰력 강화 문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민원처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해경서 하나로는 역부족 상태이다.

강석호 의원은 “울진의 죽변항과 후포항은 선박 통항량이 많고, 울릉도와 독도로부터 최단거리 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치안수요와 해양경찰력 보강에 적합한 장소”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울진해경서 설치를 통해 포화상태인 경북 동해권역의 치안수요 분산을 해소하여 국민들에게 안전한 해상치안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고, “또한 독도와 울릉도의 해양주권을 확실히 하기 위해 울진해경서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의원회관 328호 T.02-784-2376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