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30일부터 6일간 경주서 한마당 잔치
60여개국 300여개팀 2500명 선수 등 내방


 

스포츠 명품도시, 신라 천년고도 경북 경주에서 전 세계 태권도인들의 한마당 축제인 ‘2016 경주코리아오픈 국제태권도대회’가 오는 6월30일부터 7월5일까지 6일간 실내체육관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세계태권도연맹(WTF)이 승인한 G2 대회로 남녀 개인전 우승자와 5인조 단체전 우승팀에게 올림픽 출전 랭킹 포인터 20점이 부여되는 격조 높은 대회로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60여개국 300개팀에서 2,500여명의 선수․임원들이 참가했다.

경기종목은 겨루기(남녀 각 8체급)와 품새(개인, 단체, 복식)로 경주시와 대한태권도협회(KTA)가 주최하고 경주코리아오픈 국제태권도대회 조직위(위원장, 최양식 경주시장)에서 주관하며 2012년부터 격년제로 열려 올해 3회째 대회이다.

대회일정은 6월30일 오전 9시30분부터 겨루기 종목을 시작으로 7월5일 오후 5시30분까지 진행되며, 개회식은 첫 날 오후 4시30분, 폐회식은 마지막 날 오후 5시30분에 실내체육관에서 열린다.

시는 대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지난 2월에 대회 조직위원회를 설립하고, 3월에는 대회 관계자 및 실무진 등 80여명으로 1차 집행위원회를 구성하고 예산안과 대회 운영전반에 대해 추진방향을 결정하고 세밀한 준비에 돌입했다.

 

●경기운영 등 700여명 투입해 준비에 만전--- 이번 대회 통해 태권도종주국 대한민국과 경주 세계 속 홍보

실내체육관 내 메인무대, 보조 경기장 5코트를 설치하고 경기운영 요원, 심판, 자원봉사자, 교통통제, 경기장 경비, 의료, 서포터즈 등 8개 분야에 700여명의 인력을 투입하여 대회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하고 셔틀버스 운행 보문단지, 시내 권 등 숙박업소에서 경기장까지 수송을 지원한다.

또한 부대행사로 7월1일(금) 봉황대뮤직스퀘어 공연관람을 비롯해 전통시장 체험투어, 문화유적지 시티투어, 실내체육관 주변 한궁체험과 기와격파, 페이스페인팅, 전통문화 체험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공간을 마련하였으며, 숙박업소, 종합안내소, 경기장 등에 외국어 구사능력 안내요원 배치 등 요소요소에 인력을 배치하여 참가선수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또한 시 관계부서, 경찰, 소방, 병원 등 주요기관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하여 선수들의 신변안전, 화재 및 응급구조, 교통, 시가지 환경정비 등 완벽한 대회준비에 동참하기로 했다.

조직위에서는 본 대회의 관심과 지역의 파급효과를 거양하기 위해 대회관계자 및 국내․외 참가선수들의 숙박 장소를 보문단지 내 호텔부터 시내 지역의 각 모텔 등에 고루 배치하여 선수들의 경기 후 가까운 거리로 휴식에 배려를 하였으며, 많은 국내․외 선수들이 시가지 등에 왕래 등 대회 붐 조성 및 지역상가 활성화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대회홍보 등을 위해 경기장 주 관통도로에 홍보아치 설치와 경기장 주변 배너기, 경주 IC, 경주교~황성교, 현수막 걸이대, 읍면동 주요 교통요충지 등에 대회 배너기와 참가국가 국기 등 다양한 내용으로 본격적인 홍보에 나섰다.

시는 이번 대회를 통해 전 세계에 태권도 종주국 대한민국과 세계적인 스포츠 도시 경주를 홍보 하고, 여름 비수기철 지역상권 활성화에 크게 도움을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지협 경북협의회 공동)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