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계 소득증대 도모

 

울진군(군수 임광원)은 마을어장에 서식하는 자연산 미역의 생산량 증대를 위해 관내 어촌계의 의견(사업시기) 등을 고려해 공공근로사업의 일환으로 11월 중순까지 현내 어촌계 등 32개소에서 ‘마을어장 갯바위 닦기(일명 미역 짬 김매기)와 해안청소’를 대대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갯바위 닦기는 암반에 붙은 홍합, 따개비, 파래 등을 인위적으로 제거해 미역 포자(유주자)가 보다 쉽게 뿌리를 내리고 서식할 수 있도록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는 전통적이면서도 과학적인 방법이다.

어촌계마다 각각의 독특한 방법으로 미역 짬 김매기를 하고 있으며, 소형어선 동원은 물론 울진에서만 볼 수 있는 오동나무로 만든 뗏목까지 동원이 되기도 하고 수심이 얕은 곳에서는 해녀들이 직접 물속까지 들어가서 작업을 시행하기도 한다.

이 사업은 총 1억2천만원의 예산이 투입돼 전액 보조(도비 30%, 군비 70%)로 이번 작업에는 32개 어촌계 어업인 1,660여명(연인원)이 참여하고, 해마다 시행되는 이사업의 효과로 올해는 미역 총 960톤을 생산해 31억원의 소득을 올렸으며, 어한기에 들어선 어촌계의 소득증대도 함께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옛날 임금님의 진상품으로 널리 알려진 울진의 미역은 산모의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산후조리에 많이 이용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수산자원의 서식환경 개선과 생산력 증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해양수산과 자원조성팀 (☎ 054-789-645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