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탐방 - 매화면 특집

 

매화면은 지리적으로 울진군의 중앙부에 위치하며 인구는 2300명이고 면적은 102㎢이다. 왕피천의 젖줄인 매화천은 길곡리 내길마에서 발원하여 지역에 풍부한 용수를 공급하고, 오산항은 청정항구로 거북초가 있어 어족 자원이 풍부하며 사 계절 싱싱한 해산물은 지역을 찾는 관광객과 주민들에게 미각을 돋우고 있다.

지난 4월 21일 원남면에서 매화면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지역 정체 성과 특성을 살린 지역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매화향기 그윽한 충절의 고장으로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고장이다.

김광오 면장을 비롯하여 부면장을 포함한 희망복지팀, 민원팀, 산업팀의 3개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전 직원이 자기가 맡은 분야에 대해 일선행정의 최종 책임자 라는 자부심으로 매화면사무소를 찾는 민원인에게 항상 친절 하고 시원하게 원스톱 민원해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열심히 성실히 친절히 일을 잘하고 있다는 주민여론이 있어 매화면을 찾아 김광오 면장의 안내와 인터뷰로 면정 전반을 취재 특집으로 꾸민다. ... 편집부


◆울진의 허리 매화면의 발전구상은?

울진의 중심지 허리인 매화의 발전이 지역 전체 발전을 이끌 수 있다. 울진의 지리적 중심에 위치한 매화면의 지리적 여건으로 개발의 효과가 남북으로 파급되어 울진군 전체가 발전할 수 있다.따라서 따라서 매화면의 발전은 울진군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되고, 이에 따라 중장기적 투자계획이 필요하다.

매화면의 주요 대형 개발계획으로 먼저 매화면 오산리 현종산 일원에 SK D&D에서 2018년까지 1900억 원을 투자하여 풍력발전기 16기를 건설하는 친환경에너지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신흥리 일원에 조성되는 울진골프장 조성사업은 골프장 18홀과 클럽하우스 등을 조성하는 것으로 1,219,740㎡ 면적에 사업비 475억원 투자계획으로, 우선 금년에는 실시계획승인을 경상북도에 신청하고 골프장 부지매입과 기반조성사업을 계속 추진하고, 민간사업투자자도 지속적으로 공모하여 선정할 계획 입니다. 2019년까지 18홀 골프장이 조성되면 지역의 관광산업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확신한다.

이와 함께 매화 소재지 인근 기양리 일원에 8만평 규모로 매화나무 동산을 조성하여 매화면의 상징성을 확보하고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외지 관광객들에게 휴식공간 제공과 함께 60억 원의 소재지정비 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019년까지 매화시장을 한우고기 등 특색 있는 먹거리 마당으로 조성하여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스포츠,위락,에너지, 먹거리 고장 청사진

매화.오산간 3.41km 도로개설 2017년 완공

초고령사회 노인 건강, 행복사업 집중 발굴
 

◆2016년 매화면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한 사업은?

금년에는 지역의 낙후성을 극복하고, 주민복지증진을 위해 울진군 시행사업과 매화면 자체사업으로 총 34건에 105억원의 사업비로 사업계획에 따라 연차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주요사업계획으로 우선 매화면 목욕탕을 17억원 예산으로 매화면 복지회관 인근에 건립하여 금년 11월 9일에 준공 및 개관을 하여 주민 건강증진과 복지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지역개발사업으로 매화․오산간 폭 8m, 길이 3.41㎞ 도로개설 사업을 76억원 사업비로 2017년에 완료계획으로 금년에는 매화 구간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매화면의 주요 특산물과 자랑거리는?

주요특산물로는 매화쌀엿과 가양주, 고초령 전통식품 된장과 조청, 발효식품, 매화농협의 전통된장, 그 외 각 농가와 작목반 에서 생산되는 블루베리, 두릅, 표고버섯, 민속채소인 미나리 등이 생산되고 있으며, 오산항의 수산물은 오징어 대게 등이 연간 1,349t에 약 35억 원의 생산고를 올린다.

매화면의 자랑거리는 2014년부터 16개마을 경로당을 중심으로 100세 건강 실현을 위해 “건강 새마을 사업”을 적극추진 하여 평생건강도시를 실현하고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2015년에는 “저염식 청춘밥상 공동 취사제”를 실시하여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어 어르신들로부터 인기가 매우 높다.

금년도에는 “깨끗한 혈관 행복 마을 만들기”라는 슬로건으로 치매예방 맑은 뇌 쉼터 학교, 어르신 영양바구니, 장수체조, 금연, 절주운동과 구강보건교육, 대사증후군 검진과 예방관리 등 주민건강 역량강화교육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매화면에서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사업은?

앞에서 언급한 울진군에서 발주하는 각종 지역개발사업이 조기에 발주되어 공기내 마무리되어 낙후된 지역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울진군 관련부서와 함께 적극 협의하여 각종 민원을 우선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사업이 조기에 마무리 되 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2015. 4 .21. 원남면에서 매화면으로 명칭변경을 한 만큼 매화면의 특색을 살릴 수 있도록 지역에 군유지 등을 활용해서 매화꽃동산을 만들어 지역의 랜드마크로 가꾸고 지역주민들의 여망인 매화․오산간도로개설 구간(3.4㎞) 양변에 매화꽃과 벚꽃, 배롱나무를 가로수로 심어 사계절 꽃이 있는 명품도로를 만들고 싶다.

이와 함께 경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매화 - 구산3리(굴구지) 구간의 임도를 조기에 마무리하고 매화․길곡간 임도를 개설 하여 둘레길을 만들어 등산로로 활용하고, 매화저수지 주변
공유지 등에 어울진공원 등을 조성하여 지역의 오토캠핑장 명소로 가꾸어 지역주민 소득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매화면은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2015년말 기준으로 전체인구의 44%로 초고령사회인 만큼 마을별 경로당을 중심으로 노후생활을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기 시행하고 있는 공동취사제를 더욱 활성화 하고 마을별 담당공무원을 지정하여 노노케어책임제를 시행하여 노인생활안전과 노인복지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끝으로 울진의 중심지 면민답게 갖추어야 할 것은?

울진군에서는 매화면의 낙후성을 극복하기 위해 금년부터 34건에 105억원의 사업비를 연차적으로 매화면에 투자하여 지역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각종 사업추진에 예산 확보와 사업자를 선정하여 사업을 추진 하는 과정에서 각종 민원발생을 최소화하고, 안전사고 등을 예방 하고 공기내 사업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매화면민들은 지역에서 시행하는 국가와 울진군 등 각종 공공사업이 원만히 추진되어 지역의 낙후성을 극복하고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줄 것을 당부드린다. 또한 지역발전에 좋은 아이템이나 구상 등 각종 제안을 언제 든지 매화면사무소에 제안해 주시면 실행가능성 등을 종합적 으로 검토해서 매화면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다.

                                                                /본사 집중 취재반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