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우 교육감 신년 기자간담회 열어
2017 경북교육 목표와 중점과제 설명

 

경상북도교육청 이영우 교육감은 1월 5일(목) 본청 출입기자들을 초청, ‘배움이 즐겁고 나눔이 행복한 2017 경북 교육’ 설명회를 했다. 이영우 교육감은 먼저 2016년 경북 교육이 거둔 주요 성과를 소개했다.

주요 성과로는 “시·도교육청종합평가,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전국소년체육대회 및 전국체육대회,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 취업률, 지방교육재정운영평가, 전국100대교육과정 공모 등에서 최고의 실적을 거두었다.” 고 했다. “2017년에도 더욱 발전시켜 가기로 한다.” 했다.

이 교육감은 2017년도의 목표로서, 첫째 학생활동중심 수업 정착을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토의․토론하고, 협동하여 참여하는 과정에서 즐거운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둘째, 학생 동아리 운영의 방향성과 모델을 제시하는『1만 동아리』를 더욱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자아 발견과 소질을 계발하고, 2016년에 조직해 놓은 1만개 동아리에 대한 질적 향상을 통하여 행복한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간다.

셋째, 능력 중심 사회를 주도할『성공 취업! 프로젝트』로 학생들의 직업 역량을 강화하는 취업 중심 특성화고를 육성하고, 좋은 일자리 취업과 해외 현장 학습을 통한 글로벌 취업의 기회를 넓혀 고졸 성공 취업의 목표를 실현해 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 교육감은 경북교육 8대 시책별 중점 추진 과제로 ▲체험․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할매할배의 날 운영, 문화 예술 동아리 활성화, 여학생 선호 스포츠클럽 확대로 여학생 체육활동 강화,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생존 수영 실기 교육, 경북정체성 교육을 위해 선도학교를 운영한다.

▲ 배움이 즐거운 교육과정 운영으로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명품학교, 자율재능학교, 창조학교를 운영하고, 일반학기와 연계한 자유학기제 시범 운영으로 교실 수업을 혁신한다. ▲전문성을 신장하는 연구활동 강화를 위하여 학생활동중심 수업을 공유하는 수업나누리 운영, 교과동아리 및 교과연구회 운영, 교직 발달 단계별 맞춤형 연수 등을 운영한다. ▲자긍심을 높이는 근무 여건 조성을 위하여 교원치유지원센터를 통한 교권 보호,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사업계획 사전 심사제 운영, 교육실무직원의 처우 개선 및 순환 전보를 실시한다.

▲온종일 안전을 지키는 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안전교육 체험 시설 확충, 심폐소생술 교육 강화,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뮤지컬 공연,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학교안전 통합시스템 운영 등을 추진한다.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학생 복지 지원을 위하여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의 내실 있는 운영, 국제교류 활성화, 고졸 성공 취업을 위한 특성화고 지원 확대, 장애학생취업을 위한 학교 기업 육성에 힘쓴다.
▲현장 중심의 효율적인 교육 행정 지원을 위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로 인사만족도를 높이고, 안정적 교육 재원 확보로 지방교육재정 효율화를 가져오게 하며,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하여 개발지구내 12개교를 신설하여 경쟁력 있는 적정 규모 학교를 육성하고, 교육수요자가 만족하는 다양한 학교 운영과 스마트 소프트웨어교육 역량을 강화한다 등을 중점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영우 교육감은 지난해 신청사 업무의 성공적인 안착을 발판으로, 새해에는 경북교육이 본 궤도에 올라 더욱 속도를 높여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는 뜻을 밝혔다. /장학관 장보윤 담당자 홍성중 자료 제공

                                                  /전종각 대구사무소장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