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의회 황이주 의원(울진)은 3일「경상북도 암 센터 및 암 생존자 통합지지서비스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다.

조례안은 경상북도지사는 암을 예방하고 암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 발굴을 추진하고, 암 관리세부집행계획을 포함하여 수립하도록 했다.

세부내용으로 경상북도의 암 관리를 전담하도록 지정된 경상북도 암 센터를 설립하여 암 예방 및 조기검진, 암환자 및 보호자 등 교육사업, 재가 암환자 자조모임, 암 예방지도자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고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5대 암 조기검진, 의료비지원, 재가 암 환자 관리 등 암 예방 및 암 관리 사업을 시행하도록 규정하였다. 또 암 생존자 통합지지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진료․상담․교육․사례관리 등 전문 인력(호스피스)의 교육 및 양성과 이를 위해 필요한 예산 지원을 규정했다.

황이주 의원은 “전국적으로 연간 22만여명의 암환자가 발생하며, 경북의 경우 13,756명 (2012년기준)이 발생하고, 매년 5,427명(2013년 기준)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약 8천명에 이르는 암환자가 병원과 지역사회를 왕래하며 투약하는 등 경제적 부담이 발생하여 지지서비스가 필요한 실정이다”라고 밝혔다.

                                                      입법정책관실 054-880-5073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