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왕피천계곡 에코투어사업단 특집

 

2층 드론촬영 왕피천생태 영상관 설치

사업단 - 2014년부터 탐방로 4개구간 운영


▮개관일시- 4월 26일(수) 오전 10시 30분

▮장 소- 삼근1리 ‘왕피천생태탐방안내소

 

금강송면 삼근1리에 소재한 ‘왕피천에코투어사업단 (대표 : 사영호) 은 4월 26일(수) 오전 10시 30분에 ‘왕피천생태탐방안내소’ 전시관 개관식을 갖는다.

전시관은 작년 7월부터 공사를 시작해 약 10개월여의 시일이 소요되었다. 이날 개관식에는 지역의 기관장과 마을주민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시관 1층에는 탐방객을 위한 휴식공간이 마련됐고, 2층에는 왕피천경관보전지역에 사는 각종 동식물의 생태를 드론장비로 촬영한, 항공 영상을 볼 수 있어 탐방객들의 관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4년 10월 1일에 오픈한 에코사업단은 약 2년 6개월여 동안 왕피천 생태탐방로 4개 구간의 관리 및 안내와 홍보를 해 왔다. 봄, 겨울철 산불조심 기간(매년 11월~ 4월)을 제외하고 사전 인터넷을 통한 탐방 신청을 받아 운영해 왔다.


◆‘왕피천 생태경관보전지역’이란?
 

생태경관보전지역이란?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여 생태적으로 중요하거나 자연경관이 수려하여 특별히 보전할 가치가 큰 지역으로서 환경부장관이「자연환경보전법」에 의해 지정·고시하는 지역을 말한다.

생태·경관보전지역은 자연상태가 원시성을 유지하고 있거나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여 보전 및 학술적 연구가치가 큰 지역, 지형 또는 지질이 특이하여 학술적 연구 또는 자연경관의 유지를 위하여 보전이 필요한 지역, 다양한 생태계를 대표할 수 있는 지역 또는 생태계의 표본지역 등 자연생태·자연경관을 특별히 보전할 필요가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지정한다. (출처: 국토교통부)

또한 국내에는 환경부 지정 11곳의 ‘생태경관보전지역’과 해양수산부에서 지정한 부산 오륙도를 포함한 4개 지역이 있으며, 울진의 ‘왕피천 생태경관보전지역’ 도 그 중의 하나이다. 면적이 102.838㎢로서 15개의 생태경관보전 지역 중에서 가장 크다.


◆숲으로, 혹은 임도로,
때론 왕피천을 따라 걷는 ‘왕피천생태탐방로’

- 탐방로 운영기간: 매년 4월 중순~ 10월말( 매월 수, 금, 토, 일요일 8시~오후 4시)
- 신청방법: 인터넷 예약은 홈페이지( 왕피천생태탐방로: http://www.wangpiecotour.com)에서, 전화는(054-781-8897)로 예약하면 된다.
- 참가비: 점심 7,000~10,000원/ 숙박비 별도


◆102.838㎢의 면적내의 탐방로를 관리하는 왕피천에코투어 사업단

2013년 7월 9일, 왕피천생태경관보전지역의 탐방로를 유지관리하기 위한 사업단이 구성되었다. 사영호 대표이사를 비롯한 사무국장과 감사와 동네주민들로 구성된 20여명의 이사로 구성됐다.
그동안 탐방로 개척과 운영에 많은 힘과 정성을 쏟아온 결과, 2016년 기준 5,000여명의 탐방객들이 찾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탐방객들이 이 지역을 방문할 추세로서, 방문객의 증가에 따라 주역민들의 소득 증대에도 한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왕피천 생태탐방 4개 구간

 

1구간

1-1구간

2구간

3-1구간

거리

16 (Km)

10.4km

9.8 km

10

구간

탐방안내소-박달재-동수곡삼거리 → 왕피천 → 거리고 → 왕피분교 → 실둑교

왕피리옛길-박달골- 옛길-박달재초소-거북바위- 노송군락지-불영사 코스

굴구지마을 → 상천동 → 용소 → 회귀지점 → 봇도장길 → 굴구지마을

수곡리→남사고선친 묘소 →샘물 → 불영사계곡 능선길 → 수곡리

탐방시간

6시간

4시간

약 6시간

5시간

특징

금강송면의 옛길, 다락논, 화전민 문화

왕피리 옛길, 불영사

보부상길, 용소, 구산리 삼층석탑,은어

남사고유적지,성황당,찬물내기


 

                                         /알비노의 울진여행, 최종은 프리랜서 제공



◆왕피천에코투어사업단을 운영하는 사람들
 

 

 

 






◆탐방로 자연해설은 저희에게 맡겨주세요!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