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탈핵정책을 지지한다.

 


원전은 쓰리마일, 체르노빌, 후쿠시마에서 볼 수 있듯이 인류가 감당하기 어려운 에너지원이다. 체르노빌과 후쿠시마는 원전사고로 고향을 잃은 사람들이 아직도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지난 30여년간 원전으로 인해 울진군민이 받은 고통은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찬반을 둘러싸고 주민간의 갈등은 지역공동체를 피괴하였다. 원전은 농어촌의 기반을 무너뜨리고, 생태문화관광도시로 발전하는데 발목을 잡았으며 유무형의 피해는 가름하기조차 어렵다.

울진은 원전이 6개나 가동되고 2개(7∙8호기)가 95% 진행되었으며, 2개(9∙10호기)는 추가건설 예정이었다. 신한울 3∙4호기(9∙10호기)는 지난해 3월 한전기술과 종합설계용역 계약을 맺었고 올해 2월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했으며, 이달 착공을 목표로 종합설계용역 중이었다.한수원의 이번 신한울 3∙4호기의 종합설계용역 중단은 문재인 정부가 공약으로 내건 신규 원전 건설 중단, 노후 원전 폐쇄 등 탈핵정책에 따른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탈핵정책을 울진군민과 함께 환영한다.

문재인 정부는 대선과정인 지난 4월 14일 국회에서 울진(핵안사)을 포함한 탈핵 현안지역 주민조직과 정책협약을 했다. 그 내용은 △ 건설 중인 신고리 4호기와 신울진 1,2호기 건설 (잠정)중단과 사회적 논의 △ 신고리 5,6호기와 신울진 3,4호기 백지화와 허가취소 △ 영덕, 삼척 핵발전소 건설 계획 백지화
△ 월성 1호기 항소 취소와 폐쇄 △ 파이로프로세싱 연구와 제2원자력연구원 건설계획 중단 (재검토) △ 대선 이후 6개월 이내 ‘(가칭) 탈핵국민위원회’ 를 구성, 탈핵로드맵을 논의 등 6개 항목을 약속했다.

이러한 약속은 대한민국의 정상화와 국민 행복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핵안사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탈핵정책을 지지하며, 협약한 내용들이 모두 실천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2017년 5월 26일


                          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은 울진사람들

                                   (대표, 이규봉 010-4532-3322)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