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 : 2017.10.18 수 12:15
> 뉴스 > 종합 > 사회/경제
     
울진 전통놀이 ‘놀 싸움’ 60년 만에 재현
2017년 07월 19일 (수) 12:05:01 [조회수 : 913] 울진신문 webmaster@uljinnews.co.kr

 

   
 

경북 울진지방의 전통 대동놀이인 ‘놀싸움’이 복원, 재현된다.

오는 7월 29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울진군 근남면 염전해변과 왕피천, 망양정해수욕장 일원에서 펼쳐지는 ‘제7회 울진워터피아 페스타’에서다.

이번 축제를 통해 재현되는 ‘놀싸움’은 울진의 청정 바다를 무대로 지난 1950년대 후반까지 왕성하게 연행된 남성 중심 대동놀이로서 울진군 연안 112Km의 바다를 텃밭으로 삶을 영위해 온 어민 등 해촌(海村;반어반농의 생업조건을 지난 마을) 주민들이 고된 어로행위를 틈타 펼친 ‘노동 페스티벌’이다.
 

   
 

‘놀싸움’이 연행된 당시 울진군은 강원도에 속해 있었으며, 남북으로 길게 형성된 해안선을 따라 현 죽변항 권역을 중심으로 죽변어업조합(죽변수산업협동조합)과 현 후포항을 중심으로 후포어업조합(후포수산업협동조합)의 2개 권역으로 나뉘어 어로행위가 진행됐다.

‘놀싸움’은 당시 북면, 울진읍(당시 죽변은 울진읍의 출장소였음),근남면, 매화면(당시 원남면)을 아우르는 죽변어업조합 권역과 기성면, 평해읍, 후포리 중심의 후포어업조합권역의 2개소 어업조합을 중심으로 연행됐다. ‘놀싸움’은 오동나무로 엮어 만든 무동력선인 ‘뗏마’에 2인1조로 팀을 이뤄 미리 정해 놓은 목적지를 노를 저어 돌아 오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집단놀이다.

당시에는 출발선에서 목적지까지 300~400m 정도의 거리였으며, 한 사람은 노를 젓고 또 한 사람은 삿대로 방향을 잡아 운영하는 협업놀이 성격을 띠고 있다.

죽변어업조합이 행한 ‘놀싸움’의 경우는 주로 죽변․봉수․덕천․석호․고포․골장․양정 포구의 어민들이 참여했다. ‘놀싸움’이 열리는 날은 각 포구 별로 음식과 술을 장만하고 메구(풍물)를 울리며 한바탕 축제판을 연출했다.

‘놀싸움’에 이용된 뗏마는 울진연안 해촌에서 매우 요긴한 해상 운반수단이었다. 특히 뗏마는 울진지방의 특산물인 돌미역 채취・운반에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운반용 무동력선(船)으로 지금도 북면 고포마을을 비롯 죽변, 망양, 양정, 직산, 거일리 등 미역 주산지 포구에서는 긴요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번 축제를 통해 재현되는 ‘놀싸움’은 축제 기간인 8월 5일 오전 10시부터 왕피천에서 울진군 내 10개 읍면 주민대항과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펼쳐지며 읍면별 대항에는 상금이, 관광객 대상 경주에는 푸짐한 울진 특산물이 주어진다.

남효선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 위원장은 “놀싸움은 1950년대 후반까지 울진 연안해촌에서 왕성하게 연행된 남성 중심 대동놀이.”라며 “울진지방의 해촌의 생업적 특성과 특히 전국 최고의 자연산 미역 주산지의 해양생태적 특성을 잘 반영한 전통놀이로 이번 축제를 통해 재현과 함께 축제의 킬러콘텐츠로 자리매김하도록 가꿔나가겠다”고 말했다.
 

◆ 제7회 울진 워터피아페스타 ‘물놀이 가족 놀판’. ‘모래밭 댄스파티’. ‘수상레저체험’ ‘금강송 숲길 걷기’ 등 다채로운 행사 한 가득
 

한편 울진군의 대표 여름축제인 ‘제7회 울진 워터피아페스타’는 오는 7월29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염전해변, 왕피천, 망양정해수욕장에서 “바다, 숲, 온천 울진서 여름을 담다‘의 주제로 물놀이프로그램과 공연프로그램으로 여름을 달군다. 물놀이프로그램은 “물놀이 가족 놀판”의 주제로 돛단배릴레이, 깃발서바이벌, 모래밭 살수대첩 등 수중레크리에이션과 수중 줄다리기, 수중 배구, 수중풋살 등 수중경기와 왕피천 은어 반두 잡기, 구이체험, 워터장애물 경기 등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또 왕피천에서는 윈드서핑 체험교실, 카누 ․ 카약・바이크 체험과 경주, 뗏마 승선체험, 투망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관광객을 맞는다. 아울러 울진 전통 소금생산과정을 담은 ‘토염체험’과 금강송 조각배띄우기, 모래조각 만들기 체험과 어린이를 포함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물놀이 놀판이 한여름의 더위를 식힌다.

세계적 명품인 울진금강송을 만나는 ‘울진금강소나무숲길 탐방’과 관동팔경인 망양정과 왕피천, 은어다리를 잇는 해파랑길 걷기 프로그램을 통해 “생태문화관광도시” 울진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축제 기간 야간시간에는 망양정해수욕장 무대에서 “모래 위에서 춤을 파도 위에서 노래를”의 주제로 플래시몹, 하이퍼마스크댄스를 비롯 락과 발라드 등 음악 전 장르가 어우러진 댄스파티가 청정 바다와 모래밭을 배경으로 신명판을 연출한다.

또 한울원자력본부가 마련한 동해안 최대 뮤지션페스티벌인 ‘2017 울진뮤직팜페스티벌’이 오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왕피천 수변공간 야외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울진워터피아페스타의 전야제 성격으로 열리는 이번 뮤직팜페스티벌에는 홍진영과 김영철, 장윤정의 미니콘서트와 거미, 워너, 볼빨간사춘기, 더 바이브 패밀리 등 국내 정상급 아이돌이 여름밤을 신명의 선율로 수놓는다.

한편, 워터피아페스타 체험프로그램 참가 문의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waterpia.uljin.go.kr)를 참고하거나,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789-5485~6)로 문의하면 된다.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 (☎ 054-789-5486)

 

울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울진신문(http://www.uljin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글쓰기-
전체보기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창간일자 : 1991년 4월 8일 |운영위원장 : 박경조 | 발행·편집인 및 주필 : 전병식 | 등록번호 : 경북 0100137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전병식
서울지사장 : 황승국(☎ 010-5087-8224) | 부산지사장 : 안정권(☎ 010-5488-2686) | 대구지사장 : 전종각(☎ 010-7287-7910) | 연간구독료 : 30,000원
계좌번호 농협(주식회사 울진신문사) 317-0002-7924-91
경북 울진군 울진읍 읍내3길 17 | 전화 : 054-783-8600 | 팩스 : 054-783-8601
Copyright 2005 (주)울진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 webmaster@ulj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