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화재 진화용

 

남부지방산림청 울진국유림관리소(소장 이수성)는 지난 9월 5일, 13일 총 2차례에 걸쳐 금강소나무숲길 내 보호수 및 주요 거점에 초기 화재 발생 시 진압을 위한 투척식 소화기 설치(11개소)를 마무리했다.

산림청 통계(2017.09.14.기준)에 따르면 현재까지 585건의 산불이 발생, 산림피해 면적은 1401.93ha에 다다르며 지난해 대비 발생건수는 1.6배, 피해면적은 약 3.8배 증가하였다. 특히 입산자 실화가 산불 발생 원인의 36%(1위)를 차지하는 점을 주목하여 이번 소화기 설치를 추진했다.

투척식 소화기는 별도의 충전이 필요없는 액상 형태이며 약재가 뭉치지 않아 관리가 용이하며 사용법도 간단해 어린이나 노약자 등 누구든지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탐방 중 긴급화재상황 발생 시 근무자 및 등산객들이즉각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소화기 설치는 ‘우리 지역 명산 클린 캠페인’에 참여한 지역 민간단체 및 주민들이 함께 하여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주민들이 명품숲을 스스로 지킨다는 자부심을 가지게 하는 등 공익적 효과를 거두었다.

이수성 울진국유림관리소장은 “소화기 설치는 직접적인 진화에 목적이 있지만 시각적으로 인지되는 것만으로도 예방효과가 있다”라고 밝혔으며, “산불같은 재난을 방지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예방활동과 지속적인 관심에 있으므로 모두가 함께 노력하자.”라고 전했다.


                                        울진국유림관리소 생태관리센터팀 (054-781-1203)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