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군수 임광원) 보건소는 최근 6세 이하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교 저학년생에서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수두 및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을 예방하고, 집단유행이 되지 않도록 단체생활 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나섰다.

수두·유행성이하선염는 환자의 침, 콧물 등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매년 봄철 4월~6월과 10월~이듬해 1월 사이 증가하기 때문에 감염 예방을 위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두는 3~6세 연령에서 발생률이 높고, 감염되면 미열을 시작으로 온몸에 발진성 수포가 1주일가량 발생하고, 유행성이하선염은 3~7세, 13~18세에서 발생률이 높고 무증상감염이 20%를 차지, 증상이 있는 경우 귀밑 이하선부위가 붓고 1주일가량 통증을 동반하는 특징을 보인다.

두 질환은 예방접종이 가능하고 대부분 감염되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가 합병증을 예방 할 수 있으니 아직 권장 예방접종하지 않았다면 서둘러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또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학교 등은 감염 확산이 빠르고 가족감염 등 지역사회 전파의 매개체가 될 수 있어 감염환자 격리(등원·등교 중지), 손씻기, 기침예절 등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군 관계자는“단체생활을 할 때는 한 명만 감염병에 걸려도 집단 유행으로 번질 수 있다”며,“본인 건강은 물론 함께 생활하는 친구들의 안전을 위해서도 개인위생수칙을 잘 지키고, 예방접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보건소 감염병관리팀 (☎ 054-789-5055)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