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교육청 ‘2018 울진교육비젼’ 발표
8대 추진과제, 32개 세부과제와 특색사업


 

울진교육지원청은 2018년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는 행복 울진교육」의 비전 아래 「배움이 즐겁고 나눔이 행복한 창의융합 인재 육성」을 지표로 설정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한 4가지 추진 방향은 학생이 꿈을 키우는 활동교실, 교직원이 보람을 느끼는 행복교단, 학부모가 참여하는 감동학교, 모두가 만족하는 지원행정으로 설정했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8대 추진과제에 따른 32개 세부과제와 특색사업을 편성하여 2018 행복 울진교육을 실행하고자 했다.


<추진과제 1> 학생이 꿈을 키우는 활동교실을 실현하기 위하여


첫째,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고운 품성과 감성을 키우는 인성교육을 위하여 학교는 존중·공감·소통하는 교실 문화를 조성하고 가정에서는 격대 교육을 통한 효경을 실천하는 가족문화를 형성하고자 한다.

또한 재능과 감성을 키우는 문화 예술활동을 활성화하고 실천적 감성 활동을 위한 문화 예술 동아리 운영을 통하여 학생들의 감성을 키우는 인성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행복 더하는 사랑 나눔 운동을 위하여 교육과정과 연계한 봉사 정신 함양 교육과 지역사회 연계 봉사활동을 실천하며, 1교 1나눔 운동, 난치병학생 돕기 운동 등을 지속한다.

건강한 심신을 기르는 체육 활동 생활화를 위하여 1인 1운동 및 1스포츠클럽 활동으로 기초체력을 증진하며 초등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생존을 위한 수영 실기교육을 실시하며 학교스포츠클럽을 활성화 하고 전인적 체육인재 육성에 노력한다. 또한 체육 우수 학생 선발을 위하여 교육장‧체육회장기 학생 체육대회를 실시하고자 한다.

자존감을 높이는 나라사랑 교육을 위하여 경북혼을 지닌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독도 수호의지를 강화하며, 나라사랑 통일대비 교육을 강화하고자 한다.
 

둘째, 배움이 즐거운 교육과정 운영으로 내실있는 학교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자율화 운영을 위하여 학교교육과정 편성 도움자료를 제공하고, 2015 개정교육과정교과서 활용연수를 2월에 실시한다.

아울러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보장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하여 개인별 맞춤형 학력지도를 실시하고 기초학력 오름학교, 두드림학교 등 학습부진 해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과정과 결과를 연계한 수행평가 중심의 학력평가 방법을 다양화 하고자 한다.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 교육에서 자유학기제의 전면 시행 및 자유학기, 일반학기 연계 운영에 따라 학교별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진로체험 인프라를 확대 구축한다.

생각을 넓히는 독서 토론 교육을 위하여 독서교육 활성화 연수를 실시하고 학교도서관 지원 센터를 운영하여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는 통합적 독서교육을 실천하겠습니다. 또한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계한 독서교육과 1교 1토론 동아리 운영으로 ‘어울림 3담꾼’을 육성하여 자기 표현력 신장과 창의인성 함양에도 힘쓴다.

상상력과 창조력을 갖춘 과학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울진 과학 연구시설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하고 꿈과 재능을 북돋우는 영재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하겠으며, 미래를 여는 지속가능발전교육에도 힘쓰고자 한다.

사랑으로 꿈을 키우는 행복 유아 교육을 위해 공동교육과정 네트워크 운영 및 공동교육과정 유치원 한마당 축제를 실시하여 유아의 꿈이 자라는 교실을 만들 수 있도록 힘쓰도록 한다.
 

<추진과제 2> 교직원이 보람을 느끼는 행복교단을 실현하기 위하여

첫째, 전문성을 신장하는 연구 활동을 강화하고자 한다. 학생활동 중심 수업문화 정착을 위하여 학생활동중심 수업 여건을 조성하며, 수업 사례 공유 확산을 위해 현장 맞춤형 지원 장학을 실시하고 학생활동중심 수업평가를 하도록 한다.

자발적인 연구 풍토 조성을 위하여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는 교육동아리 운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교원 전문성 신장 연구대회를 운영하며 교실 수업 변화를 선도하는 연구학교 운영을 추진한다.

맞춤형 현장 지원 연수 실시를 위하여 교직발달단계별 맞춤형연수와 전문성 신장 자율연수를 지원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활용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둘째, 자긍심을 높이는 근무여건을 조성하고자 한다. 수업권 확보 차원의 교권보호를 위하여 교원치유지원센터를 운영하고 교원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교권보호 주간을 연1회 운영하며 사제동행 캠프 및 동아리 운영을 지원한다.

교원 행정업무 경감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교무행정사 역할 확대를 통한 교원의 행정업무를 경감하고 학교 업무 정책 제안제를 운영하여 교원의 업무 경감을 위해 힘쓰도록 한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조직운영을 위해 우수 교직원 우대 정책과 경력을 고려한 인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문제해결식 회의제 운영, 사업 계획 사전 조정 심사제를 운영한다.
직무 만족도를 제고하는 처우개선을 위해 교직원 학습, 연구 동아리를 지원하고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교직원 복지를 추진한다.


<추진과제 3> 학부모가 참여하는 감동학교를 실현하기 위하여

첫째, 온종일 안전을 지키는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365일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위하여 학교 안전사고 예방 인프라를 구축하고, 체험중심 위기 상황 대응 능력을 배양하며, 학교 구성원 안전사고 예방 능력을 강화 하여 안전한 교육 여건을 조성한다.

학교폭력 없는 행복학교 실현을 위하여 학교폭력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법과 규칙이 살아있는 자치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학생중심 건전한 학교 문화 정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교 안전통합시스템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건강한 삶을 위한 맞춤형 보건 교육을 위하여 다양한 건강 증진 사업 활성화와 예방 중심의 보건 교육과정 운영 응급처치 교육을 강화한다.

안전하고 질 높은 친환경 급식 지원을 위하여 우리 고장 친환경 식재료 지원을 확대하고 식중독 예방 활동 강화 및 학생 급식시설 현대화 추진, 초중고 친환경 무상급식을 실시한다.
 

둘째,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학생 복지를 지원하고자 한다. 학부모가 만족하는 사교육비 경감을 위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돌봄 운영 협의회 운영으로 학교 안·밖 온종일 돌봄체제를 구축하고 공교육 내실화를 통한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인재 교육을 위하여 초등 영어체험학습을 실시하며 글로벌 리더십을 함양하는 국제교육 및 세계이해교육을 위해서 울진국제교류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경쟁력 제고를 통한 매력적인 직업체험 교육을 위하여 다양한 진로‧직업 체험처를 확보하고 매력적인 직업체험교육을 통한 학생 참여를 확대하고 교육과정에 기반한 직업 교육을 실시한다.
희망을 주는 맞춤형 특수교육을 위하여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기회를 보장하고 장애 공감 문화 확산 및 지원 체제를 강화하겠습니다. 특수교육 실무사 배치, 행복어울림 한마당 개최, 계절학교 운영을 통해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 관련 지원 내실화에 힘쓰고자 한다.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사회적 배려 학생 지원을 위하여 꿈을 키워가는 소외계층에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글로벌 미래를 준비하는 다문화 교육을 확산하며 아울러 탈북 학생의 맞춤형 조기교육을 강화한다.


<추진과제 4> 모두가 감동하는 지원행정을 실현하기 위하여

첫째, 현장 중심의 효율적인 교육 행정을 실현하고자 한다. 교육력 제고를 위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제도 운영을 위하여 현장 중심 의견 수렴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합리적 일반직 인사를 위하여 인사예고제를 실시하는 등 자율성과 책무성을 높이는 능력 중심의 인사를 시행하고자 한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영을 위하여 단위학교 예산운영의 자율성 및 책무성 강화에 힘을 쓴다.

감사 내실화로 청렴 공직 문화 실현을 위하여 감사 활동의 내실화로 깨끗한 공직 문화를 확산시키고, 청렴 다짐식 실시 등 반부패 청렴문화를 확산하여 클린 울진교육을 실현하려고 한다.
 

둘째,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교육수요자가 만족하는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적정규모 학교 육성으로 단설유치원 1개원 신설계획이며, 쾌적하고 자연친화적인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 정보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소통과 협력의 현장밀착서비스 실시, 노후 된 학내 전산장망 정비, 사이버 위협 통합 대응책을 마련하도록 한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평생교육 내실화를 위하여 공공도서관 활성화를 통한 책 읽는 분위기 조성, 지역민과 함께하는 평생학습 지원, 평생학습축제 참가 활성화, 학교시설 이용 평생교육 지원을 하도록 한다.

교육공동체 참여기회 확대입니다. 학부모·지역민 학교 참여 기회 확산 및 수요자 만족과 참여를 위한 교육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 행복 울진교육 특색사업은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행복한 우리珍(진) 육성하기」 로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두 가지 시책으로 첫째, 행복 감성 프로그램으로 바른 인성 기르기 둘째, 학교 속 작은 학교 운영으로 창의성 기르기로 시책을 설정하였다.

행복 감성 프로그램으로 바른 인성 기르기를 위해 서울대학교 행복교육연구소와 연계하여 행복교실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 독서 교실을 활성화하여 교육가족이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학생들이 함께하는 문화예술 체험활동으로 감성콘텐츠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학교 속 작은 학교 운영으로 창의성 기르기를 위해 울진군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권역별로 특색있는 교육을 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珍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지역 유관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지역별 체험형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대비한 소프트웨어교육, 드론 교육, 3D 프린터를 활용한 학생동아리를 중점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珍 브랜드 확산을 위하여 우리진 동아리 박람회를 개최하고 행복 우리진 페스티벌과 연계 운영을 통해 미래사회에 대비한 앞서가는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정리/ 김정순 프리랜서 기자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