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원장 김태영)은 2018년 경북수산산업창업투자지원사업 해외시장개척(베트남)을 실시했다.

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은 도내 지역중소기업의 해외시장개척을 위해 지난 7. 24(화) ~ 7. 29(일)까지 5일간 베트남(호치민, 하노이) 2개 도시를 순회하는 “2018 경북 수산산업창업투자지원사업 해외시장개척단”을 파견, 해외 현지바이어들과의 상담을 통해 지역기업 제품의 수출가능성을 타진하였으며 그 결과 총 125건 400만달러의 수출상담이 이루어졌으며 이 중 4건, 32만달러의 수출계약이 현지에서 성사되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은 3년간 해외현지네트워크 민간센터와의 MOU체결을 통해 해외시장개척 거점확보는 물론 자두푸드시스템(김), 안동간고등어(편의식 고등어), YMF(액젓), 국민농수산영농조합법인(삼치,고등어)등 10개 참가업체들을 위한 현지 시장조사, 수출상담, 현지프로모션(롯데마트)의 해외마케팅 활동을 지원했다.

이번 해외시장개척단장을 맡은 김태영 원장은 “지역의 영세한 중소기업이 개별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현지 해외네트워크 기반을 구축하여 3년간의 꾸준한 마케팅으로 해외시장 접근전략이 상당한 성과가 있었고, 특히 베트남 시장에서 한국제품들이 한류(박항서감독의 축구)로 인한 인지도가 상승세를 타고 있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런 환경적인 변화를 감안한 해외시장 진출전략을 수립한다면 지역중소기업의 우수한 제품들의 해외시장 진출에 좋은 성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추가내용
※ 수산산업 창업·투자 지원사업은 해양수산부지원와 경상북도의 지원사업으로 2016년 3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총사업비 38억원을 투자하여 경북지역 수산 및 연관산업 중소기업 지원으로 창업·투자 활성화를 위한 지원시스템 구축, 성장단계별 현장수요 맞춤형 지원, 창업·투자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일자리 창출 사업


                                                                 기업지원팀 (054-780-3458)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