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울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경일)은 10월 22일(월) 울진문화센터에서 초·중학생과 학부모, 지역민 등 700여 명을 대상으로 소중한 전통문화인 국가무형문화재 제69호 하회별신굿탈놀이 초청 공연을 펼쳐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공연은 외국문화보다 오히려 우리 전통문화가 더 낯선 학생들에게 소중한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문화 향유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인간문화재인 임형규 보존회장, 이상호, 김춘택선생님, 그리고 19명의 이수자가 출연하는 하회별신굿탈놀이 보존회와 울진교육지원청이 마음을 모아 펼치게 되었다.
 

하회별신굿탈놀이 보존회는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을 비롯한 국내외 대통령 방문기념 공연 및 국내외 특별공연을 통해 연간 20만 명 정도의 관람객들에게 한국 전통문화의 신명을 체험하게 하는 공연팀인 만큼 이번 공연의 의미가 더욱 크다.

학생들은 요즘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IDOL 뮤직비디오’에서 서양음악과 멋지게 조화를 이룬 국악과 북청사자놀이를 접하고 우리 전통문화에 관심이 생겼는데, 오늘 하회별신굿탈놀이 공연을 통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김경일 울진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처음에는 조용한 분위기에서 공연을 관람했지만, 어느 순간엔가 학생들이 배우들과 호흡을 주고 받으며 공연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감수성이 풍부한 청소년들이 다양한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으며, 전통문화공연 체험을 통해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것을 알고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들겠다”고 밝혔다.


                                                      울진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 (☎054-780-3321)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