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선관위 정재윤 관리주임

 

2018 상반기 복권 판매금액 2조원 돌파, 국내 증권시장 투자 인구는 계좌기준 약 250만명, 암호화폐인 비트코인 거래에 참여한 인원 약 300만명 등 현재 한국은 경제적인 투자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투자의 성패는 끊임없는 정보분석, 전문가의 조언, 국내외 정세파악, 본인의 직관 등 많은 복합적인 요소들에 따라 좌우된다.

흥미롭게도 선거 또한 투자 메커니즘과 아주 유사하다. 투자를 선거에 대입해보자. 투자자인 유권자는 투자처인 후보자들의 포트폴리오 (공약) 를 보고, 표라는 자본을 투입한다. 이 때 유권자가 던진 1표는 대통령선거에서 약 4726만원(5년간 행정부 예산 기반으로 1인당 투표의 경제적 가치환산), 지방선거에서는 약 2,891만원(4년 예산 기반으로 1인당 투표의 경제적 가치환산)에 달한다고 한다.

유권자가 좋은 후보자를 선출하면 투자는 성공적인 투자요, 그 반대라면 실패인 셈이다. 또한, 유권자는 자본을 투입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내가 선택한 후보자가 얼마나 잘 공약을 이행하고 있는지를 끊임없이 파악하여 다가오는 다음 선거에서도 같은 투자처에 투자를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나아가 지속적인 투자(선거) 를 통해 더 좋은 투자처 (후보자) 를 보는 눈이 생기고, 이에 따라 실패를 할 확률이 적어진다.

이처럼 내가 행사하는 한 표는 나의 미래뿐만 아니라 국가의 미래 또한 바꾸는 최고의 투자금이다. 따라서 유권자들은 본인이 행사한 한 표가 성공적인 한 표가 되길 바라고, 투표권을 행사함으로 인해 나의 미래, 대한민국의 미래가 긍정적으로 변화되길 기대하는 마음으로 깨끗하고 아름다운 선거에 적극 동참해야 할 것이다.

이제 약 90일 뒤, 2019년 3월 13일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실시된다. 조합장선거는 비록 모든 국민들이 실시하는 투표는 아니지만, 각 조합별 조합원들은 투표권을 행사해야 하는 중요한 선거 중 하나이다. 그렇기에 해당 조합원들은 조합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객관적인 눈으로 후보자를 파악하고, 아름답고 깨끗한 선거가 되기 위하여 적극적인 선거참여가 필요한 때이다.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