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자원 부가가치 발굴 및 사업화 추진

 

친절 울진군은 지난 7일 국립산림치유원 문필지구 산림치유문화센터에서 산림청이 주관하고 5개 지자체(울진군, 평창군, 괴산군, 인제군, 진안군)가 협력하는 산촌거점권역 육성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산촌거점권역 육성 시범사업은 지역 특화자원 발굴 및 사업화로 산촌지역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산림자원의 육성․활용을 통해 산촌 거주민들에게 일자리 및 친환경 정주공간을 제공하여 산촌의 삶의 질을 개선해 나가는 국가균형발전사업이다.

울진군에서는 2018년 6월 “울진금강송 명품숲권역 산촌거점권역 사업 복지서비스 제안서”를 산림청에 신청하였으며, 울진금강송의 산림자원과 잠재자원을 인정받아 2018년 8월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었다.

이번 협약식 주요 내용으로는 산림자원의 다양한 부가가치 발굴 및 신규 사업 도출, 국․공유림 등 특화된 사림자원과 다양한 지역 잠재자원의 연계, 귀산촌인 등 지역 인적자원의 역량강화 및 발굴을 통한 사회적 경제 자원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울진군은 권역별 PD단을 선정하여 인적자원을 발굴하고 산림분야 협력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잠재자원 발굴 및 산림자원의 활용 수요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산촌거점권역 육성 시범사업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전찬걸 군수는 “울진군 전체 면적의 85%가 산림면적이고, 그 중 58.7%가 국유림 면적으로 국․공유림을 최대한 활용하여 산재되어 있는 산림자원을 발굴 육성하고 지역사회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자립적 발전기반을 구축하는 성공적인 산촌거점권역 육성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림녹지과 산림기획팀 (☎ 054-789-6811)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