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농업기술센터(소장 전은우)는 농업, 농촌의 활력과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선도농업인과 귀농인을 멘토, 멘티로 팀을 구성하여 선도농가 농장에서 현장 실습교육을 실시한다.

교육대상자 1순위로는 울진군에 귀농한지 5년 이내 또는 만40세미만 청장년층 이여야 하고 2순위로는 울진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농업경영체 등록 5년 이내 이어야 한다.

이번 현장실습교육은 신청을 받아 배우고 싶은 작목을 선도농가와 연결하여 농업기술은 물론 농촌 환경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안정적으로 농촌에 정착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멘토, 멘티가 한 팀을 이루어 총 9팀(19명)으로 구성, 상호 존중의 원칙하에 직접 협약서를 작성하고 실습 보고서 작성방법 등을 설명했으며 상호 안전공제에 가입하여 현장실습교육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사전 설명회를 실시했다.

본 교육은 4월부터 5개월간 현장에서 실습교육 위주로 진행되며 매월 20일 이상, 160시간 이상을 이수하면 멘토는 약 40만원, 멘티는 80만원의 교육비가 지급된다. 올해 신청현황작목은 양봉, 고추, 도라지 등 작년과 비교하였을 때 비교적 다양한편에 속한다.

전은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신규농업인 현장실습 교육을 통해 이론교육으로 부족한 부분을 직접현장에서 배울 좋은 기회로 초기 정착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농업교육팀 (☎ 054-789-5220~2)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