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 울진군은 지난 16일 울진군 노인대학에서 노인대학생 40여명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조기증상 및 대응법”을 교육했다.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인 65세 이상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조기에 증상을 인지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 하고자, 심근경색증 5대 증상 “가슴통증, 식은땀, 호흡곤란, 어깨통증, 목통증”및 뇌졸중 5대 증상“두통, 어지럼, 언어장애, 안면마비, 편측마비”를 동영상을 통해 알아보고 대처방법은 실습을 통한 체험교육으로 진행되었다.

박용덕 보건소장은“심뇌혈관질환은 사망이나 심각한 후유증을 일으키는 무서운 질병이지만 조기증상의 숙지와 119에 빨리 도움을 요청한다면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다”며 빠른 대처를 당부했다.


                                                           보건소 방문보건팀 (☎ 054-789-5041)

 




마음건강백세 프로그램 성황리 마쳐!
 

 친절 울진군은 지난 3월 13일부터 5월 15일까지 화성1리, 죽변2리 마을회관에서 어르신을 대상으로 8회차에 걸쳐 노년기 정신건강사업‘마음건강백세’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마음건강백세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에게 과거 회상을 통한 자기인식 및 노인의 삶을 돌아보며 삶의 의미를 재정비하고 긍정적 자아 통합으로 건강하고 성공적인 노화 추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참여 어르신이 “처음에 자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어서 식겁했다”며 “프로그램을 하고 나니 남은 인생 더 건강한 마음으로 살고 갈 수 있겠다”라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하였다.

 박용덕 보건소장은 “마음건강백세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맞춤형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년기 정신건강증진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행복한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보건소 정신건강TF팀 (☎ 054-789-5831)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