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행정 효율성 제고 및 건전재정 운영 기초 마련

 

친절 울진군은 민선7기 들어 올해 처음으로 10개 읍면 연도 변 가꾸기(꽃길조성, 가로수 유지관리 풀베기)사업을 울진군에서 통합 시행했다.

기존 10개 읍면에서 자체 시행하던 연도 변 꽃길조성과 가로수 유지관리 풀베기사업을 “읍면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건전재정 운영 정착󰡓을 위하여 2019년부터 처음으로 울진군(산림녹지과)에서 통합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이번 사업은 아름다운 꽃길을 조성해 본격적인 피서철을 맞아 울진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연도 변 1차 가로수 유지관리 풀베기사업을 완료하여 가로수 생장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꽃길조성(봄꽃, 여름꽃)사업은 지난 3월부터 ~ 6월까지 200백만 원의 예산으로 울진군 10개 읍면 지역의 가로화단 및 시가지 일원에 산파첸스 등 9종의 봄․ 여름 꽃 152,500본을 적기에 식재하여 아름다운 봄․여름 꽃길을 조성 완료 하였다.

이번 울진군 통합 시행으로 전년대비 약 100백만의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어 건전재정 운영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가로수 유지관리 풀베기사업은 올해 처음 기본설계 용역을 실시하여 지난 6월부터 7월까지(해수욕장개장 전) 340백만 원(2회)의 예산으로 10개 읍면지역(288㏊) 1차 가로수 유지관리 풀베기사업을 완료 하였다.

가로수 유지관리 풀베기사업은 산림사업의 일환으로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본설계 용역을 실시하여 표준안을 마련하였다.

또한, 가로수 생장관리에 중점을 두고 7번국도 교차로, 지방도 및 군도 등 1차 가로수 유지관리 풀베기 사업(전년도 읍면 사업량 기준)을 추진하고, 2차 사업은 오는 8월 중순부터 시작하여 8월 30일(추석연휴 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봄․여름 꽃길조성 및 가로수 유지관리 풀베기사업을 통해 가로경관 조성을 완료하여 피서철 울진을 찾아오는 관광객 및 군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함은 물론 정서함양에도 도움을 줌으로써󰡒숨 쉬는 땅, 여유의 바다 울진󰡓을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하게 되었다.

울진군은 지속적인 꽃길 유지관리를 통하여 관광울진의 이미지를 더욱 높여 나갈 것이며, 이번 연도변가꾸기(꽃길조성, 가로수 유지관리 풀베기)사업의 울진군 통합 시행으로 나타난 문제점은 2020년도 연도 변 가꾸기(꽃길조성, 가로수 유지관리 풀베기)사업에 적극 반영하여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가로수 유지관리 풀베기사업은 10개 읍면 공통된 기준을 마련해서 읍면별 형평성을 유지하고 전문성과 효율성을 더욱 높여 울진군 통합 시행제도가 정착되도록 계기를 마련 할 것이라고 하였다.

                                                       산림녹지과 공원녹지팀 (☎ 054-789-683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