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힐링센터 추진 주민 9백명 서명부 제출
오는 19일 군의회임시회 예산안 통과 청원

 

근남면 주민들이 지역발전 현안인 ‘근남에코힐링센터’ 건설사업 조기추진을 위해 결행하고 있다. 전체 인구 2,700여명 중 노인과 미성년자를 제외한 주민 약 9백여명이 청원서에 서명, 총력을 모았다.

근남면발전협의회(회장 전석우)은 며칠전 이 서명부를 군의회에 제출하고, 이튿날 집행부에도 제출했다. 근남면발전협은 약 두달전 근남면 기관단체장 회의를 열어 왕피천대교 대신, 450억원이 소요될 ‘에코힐링센터’ 유치에 중지를 모으고, 수일뒤 근남면사무소 대회실에서 면민 전체 공청회를 열어 면민의사를 확인했다.

울진군은 2,800억원 대안사업 중 약 5백억원을 들여 건설할 예정이었던 근남왕피천대교 건설사업이 타당성과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여론에 따라, 대교 건설사업 대신 에코힐링센터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에코힐링센터 사업은 동시 3백여명이 숙박과 회의를 할 수 있는 단체관광 및 연수를 위한 시설이다. 울진군은 지난 5월 군의회 임시회에 1차 추가경정예산 때 부지매입비 40억원을 비롯한 근남에코힐링센터 건설계획안을 올렸으나, 부결되고 말았다.

장시원 군의장에 따르면, “부결사유는 집행부가 계획안을 사전에 승인받지 않고 예산안과 동시에 올려 절차를 위반했다.” 고 밝혔다. 장의장은 “1차 추경 때 절차위반으로 부결시켰는데, 이번 2차 추경에서도 그대로 넘어왔다.”

“먼저 계획안만을 올려 승인을 받은 후, 차기 추경 때에 예산안을 올려 승인을 받는 것이 원칙인데, 집행부가 원칙을 지키지 않는다며 의원들과 의논해 본 결과, 이번 2차 추경에도 부결시키자는 데 중지가 모아졌다.” 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울진군 관계자는 “근남에코힐링센터 건립사업안은 8개 대안사업 중의 하나였던 근남왕피천대교 건설사업을 대체한,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안임으로, 이번 임시회에서 통과되어 조속히 추진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사업의 타당성 등에 대해서는 인근, 영덕이나 삼척`동해시에는 2~3백명이 동시에 들어가 숙박과 연수를 할 수 있는 시설들이 최소 2개 이상씩 있으나, 울진에는 한 곳도 없다.” 는 것이다.


“얼마전 독도재단에서 250명의 단체연수단이 울진에서의 연수를 요청해 왔으나, 동해시로 안내해 준 적도 있으며, 대도시와의 이`통장간 교류나 아파트 부녀회 단체 방문을 추진하려하고 해도 수백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 울진의 단체 숙박`연수시설 건설은 시급하다.” 는 입장이다.

한편 전석우 근남면발전협의회장은 “근남에코힐링센터 건설사업은 근남발전의 대안이다. 실효성없는 왕피천대교 건설사업을 대체하여 근남에 조속히 추진되어야 한다.” “군의회가 절차와 원칙을 운운하며, 근남 사업을 지연시키는 것은 면민 전체의 희망을 좌절시키는 군민 배신행위다.” 라는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그는 또, “근남 에코힐링센터가 조속히 건설되어 울진을 방문하거나, 지나는 3백명까지의 단체 관광 또는 연수객들의 숙식을 삼척시 등에 빼앗기지 않게 되기를 바란다.”는 애향적인 의사를 밝혔다.

이와 함께 울진군은 이번 2차 추경에서 넘어야 할 큰 산이 또 하나 있다. 현재 울진군이 처한 많은 예산부족에 따른 해결책으로, 대형사업의 투자 우선순위도 조정돼야 한다는 것. 그런데 울진골프장 건설사업은 관광울진의 핵심사업이기도 하고, 2021년 울진 도체도 치러야 하기 때문에 중단할 수 없다는 것이다.

울진골프장의 정상적인 추진을 위한 올해 예산 부족액은 약 227억원이다. 울진군은 울진스포츠센터(평해) 건설사업 예산 약 2백억원을 골프장 건설사업비로 대체하려는 안을 이번 회기에 의회에 넘긴다고 한다.

그런데 이 예산안 조정안도 군의회가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여론이다. 군은 평해스포츠센터 건설사업은 당초 8개 대안사업안에는 없었던 사업으로 완전히 중지하는 것이 아니라, 원전특별지원금 아닌, 국민체육진흥기금 등 국`도비 지원을 받아 2021년부터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울진군 관계자는 “군의회가 집행부를 견제`감시하는 역할은 본연의 임무가 맞으나, 신한울원전 3,4호기분 특별지원금 약 1,800억원이 날아가 버린 지금, 울진군의 예산부족에 따른 군정 전체적인 상황에 대한 고려나 대안없이, 무조건 울진군의 현안추진에 발목을 잡는 것 같아 군정 추진에 어려움이 크다.” 는 하소연을 헸다.


                                                                    /울진신문 특집부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