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부터 신청받아 ~ 8월18일 마감
현금 아닌 카드, 8월말까지 사용해야


 

정부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1인 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4인 가구 이상 100만원을 지급하는 업무가 개시됐다.

이미 기초생계 급여·기초연금·장애인연금수급 가구 등 취약계층인 경우는 별도 신청없이 지난 4일부터 계좌로 입금이 시작됐다.

이번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은 개인이 아닌, 3월 29일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 기준, 가구 단위로 지급된다.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돼 있어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한 가구로 간주한다.

울진군은 경북도에서 지원하는 긴급생활비지원 대상자도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차감없이 지원받을 수 있다.

현금 지급 대상이 아닌 일반 가구들 대해서는 오는 11일부터~ 8월18일까지 접수를 받아, 신용·체크카드 충전, 선불카드로 지급한다. 이렇게 지급받은 국가 지원금은 8월말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11일부터 신청 받는 카드 충전 지급은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18일부터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체크카드로 지급받았을 때는 경북도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선불카드는 18일부터 읍·면 사무소에서 신청 받는 데, 울진군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그런데 이번 정부 지원금은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거래 , 유흥접객업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지급 대상 여부 조회와 신청 모두 공적 마스크처럼 요일제를 적용,.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조회 및 신청할 수 있다

3월 29일 이후 발생한 출생·사망·이혼 등 가족관계 변동 사항은 가구 기준에 반영돼있지 않으므로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이의신청해야 한다.

울진군은 정부가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보다 빨리 받을 수 있도록 부군수를 단장으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단』을 구성하였다. 3개 분야 9명으로 구성된 지원단은 신청 접수·관리, 이의 신청, 긴급 재난 지원금 지급,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궁금한 사항은 울진군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단(☎054-789-5701~6)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책기획관 홍보팀 054-789-6540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