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등기통상 우편물 배달제도 변경 안내


등기통상 우편물의 수취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집배원 배달 업무효율성 향상을 위해 우체국 등기통상 우편물의 배달제도를 다음과 같이 변경운영 하오니 우편물 이용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 등기통상 우편물 배달횟수와 보관기간 조정

 

구 분

현행

 

개선

배달

횟수

2회

o 2회까지 필수

배달 원칙

2회

o 1회 배달 원칙

o 2회째 배달(재배달)은 수취인이 희망하는 경우 배달

- 모바일, 인터넷, 전화 등으로 신청

보관

교부

2일

o 우체국에서 보관교부

4일

o 우체국에서 보관교부

- 2회 배달한 경우 3일 보관

구 분

현행

 

개선

배달

횟수

2회

o 2회까지 필수

배달 원칙

2회

o 1회 배달 원칙

o 2회째 배달(재배달)은 수취인이 희망하는 경우 배달

- 모바일, 인터넷, 전화 등으로 신청

보관

교부

2일

o 우체국에서 보관교부

4일

o 우체국에서 보관교부

- 2회 배달한 경우 3일 보관


󰊲 배달장소 지정 및 우체국 보관 신청 서비스
ㅇ 배달장소 지정 : 경비실, 관리사무소, 무인우편물 보관함, 우체국
※ 경비실, 관리사무소 근무자가 우편물의 수령 및 서명을 거부하거나 성명을 밝히지 않은 경우에는 지정한 장소에 배달 불가
※ 우체국 보관을 우편물 배달예고 톡 수신일에 신청시 신청일 익일부터 보관
ㅇ 신청방법 : 모바일(톡), 인터넷우체국 및 우편 앱, 전화(콜센터)

 

󰊳 재배달 희망일 신청
ㅇ 수취인 부재로 1회차에 배달하지 못한 경우 2회째 배달(재배달)은 수취인이 희망시 보관기간(4일) 내 희망일에 배달
ㅇ 신청방법 : 모바일(톡), 인터넷우체국 및 우편 앱, 전화(콜센터)

󰊴 개선 시행일 : 2020.10.26.(월)

※ 󰊱, 󰊲, 󰊳의 개선 내용은 당일특급, 특별송달, 맞춤형 계약등기, 내용증명, 보험취급 등 일부 등기우편물은 해당되지 않으니 세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은 울진우체국(780-1212) 또는 콜센터(1588-1300)로 문의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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