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유기농의 대명사 행곡리 안무희씨

[2005엑스포대비, 친환경농가를 방문한다<1회>]2005울진세계친환경농업엑스포를 불과 270여일 앞두고 울진군은 이의 성공적 개최와 이를 통해 울진을 친환경농산물 생산 중심고장으로 만들고, 울진의 농가 소득을 높여 나가는 계기로 삼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사에서는 금번호부터 현재 작목별로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10여 농가들을 심층취재하여 울진의 친환경농업의 실태와 향후 소득 경쟁력, 그리고 친환경농업방법과 기술 등에 관해 10회에 걸쳐 연재할 계획이다. 그 첫회로 전국적으로도 소수농가이고, 울진군내에서는 단 한 농가뿐인 근남면 행곡리 함질 마을의 울진 친환경농업의 선구자 안무희씨의 오리농법의 벼 유기재배를 소개한다.

토착미생물발효퇴비 제조 땅심 키워
오리쌀, 일반쌀보다 2배 이상 고소득


안무희(59세)씨는 본래 이 마을에서 태어나 가정이 어려워 중학교를 졸업하고, 63년 환중인 조부와 부친을 이끌고 넓은 농토를 구할 수 있다는 강원도 철원 평야로 이주, 그곳에서 약 24년간 농사를 짓다가 건강이 안좋은 것을 계기로 87년 함질 마을로 귀향하였다.

그는 인간의 건강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근본은 건강한 먹거리에 있다고 믿었고, 마침 한국자연농업협회가 발간하는 월간 유기농업 기술전문지를 구독하게 되면서 충북 괴산에 있는 자연농업교육원에서 조한규 회장으로부터 교육을 받고 난 후, 유기농법에 몰두하게 되었다 한다.

그리하여 농약없는 영농방법을 찾기 시작하여 처음에는 판매보다는 자급식량용으로 오리농법에 의한 벼농사를 짓게 되었는데, 지금은 8년째 자신의 3천평 논 전체에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법을 실천하고 있다.

처음 2년간은 오리의 생리를 잘 몰라 제초가 안되고 벼의 훼손도 많았지만, 지금은 오리농법의 문제점을 모두 파악 이를 개선하여 관행농업보다 쉽게 농사를 지으며, 더많은 수출을 내고 관행농법의 2배 이상의 소득을 올리고 있어 그의 이름은 울진유기농법의 대명사가 되었다.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