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의 국민통합실천위원회 국회의원 및 실무자, 산업자원부 관계자 등 14명이 오늘(8월19일) 울진군을 방문하여 정부의 원자력정책과 관련하여 군 집행부와 군의회의 입장을 듣고 돌아갔다.

국민통합실천위 관계자들은 오전9시 김용수군수와의 면담을 비롯하여 오전 9시30분부터 1시간동안 군의회 원전특위위원들과의 면담을 통해 `국내 원자력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정부와 열린우리당의 입장에 따라 합의기구에서 난제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각 원전소재 지역의 현장을 직접 확인해보자는 취지에 따라 울진을 방문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군의회 송재원원전특위장은 `처음에 면담거절까지 생각했었던 그런 분위기가 울진군민들의 분위기`라며, `원전종식 공문서까지 보내놓고서도 장관이 바뀔 때마다 또 다시 원전을 들먹이던 정부에서 늦게나마 참여정부의 핵심인물들이 직접 지역을 방문하여 민심을 파악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제대로 참여정부에 정확하게 전달되었으면 한다`는 바램을 전했다.

주광진군의회의장은 `울진의 모단체는 고향을 위해 핵폐기장을 유치한다면서 핵폐기장이 핵발전소보다 더 안전하다고 얘기하는데, 훨씬 더 위험하다고 주장하는 가동중인 핵발전소의 인센티브를 요구하면 될 일인데 왜 받아들이지 않아도 되는 핵폐기장을 추가로 받아들이며 인센티브를 요구하냐`고 말했다.

주광진의장은 또 `울진에 계속적으로 핵폐기장을 추진하려 할 경우 행정소송은 물론, 지난날 정부의 원전종식 공문서를 들고 전국으로 정부의 거짓말을 홍보라도 하러 다닐 예정`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철우국회의원은 `추후에도 울진군의회와 열린우리당 국민통합위원회가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원자력 문제가 갈등 없이 주민들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시스템이 되도록 만들어 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명동기자(uljinnews@empal.com)




저작권자 © 울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